성북의 ‘찾아가는 마을복지’ 전국 최우수!
상태바
성북의 ‘찾아가는 마을복지’ 전국 최우수!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6.12.07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주관 2016 지역복지사업평가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기반마련’ 부문

- 성북구, ‘최우수지자체’로 선정, 보건복지부장관 기관상과 함께 포상금 3천만원까지
- 지난해 7월 동마을복지센터 전면 시행, 사회복지직 공무원 대폭 충원, 방문복지팀 신설 등
- ‘찾아가는 복지서비스’의 선도적인 추진, 지자체의 모범사례로 높은 평가

김영배 성북구청장

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의 “찾아가는 복지서비스”가 연이은 결실을 맺고 있다.

6일(화)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주관 2016 지역복지사업평가 ‘맞춤형 복지서비스 기반 마련’ 부문에서 성북구가 최우수구에 선정되어 보건복지부장관 기관상과 함께 포상금 3천만원을 받게 된 것이다.

지역복지사업평가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기반마련’ 부문은 맞춤형복지 조직체계구축, 인력확충, 복지허브화 확산노력 등 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는 사업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추진”의 선도·모범적 사례를 발굴·확산하고자 시행되었다.

성북구는 지난해 7월 찾아가는 동마을복지센터를 전면 시행, 사회복지직공무원을 대폭 충원하고 방문복지팀을 신설하는 등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추진함으로서 지자체의 모범사례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구는 지역 내 복지기관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민관 사례관리 정보 공유, 동중심 통합사례관리 체계구축, 같이(가치) 공유를 위한 사례관리 공부모임 등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취약계층의 맞춤형 지원을 위해 노력해왔다.

또한 성북구는 지난달 열린 ‘2016년 희망복지지원단 우수지자체 공모’와 ‘2016 찾아가는 복지서울’ 시·구 공동협력 사업평가에서도 각각 최우수, 우수 자치구에 연이어 선정되는 등 찾아가는 복지의 중심지로 자리메김하고 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이렇게 연이어 수상을 하게 된 바탕에는 민·관이 함께 선제적으로「찾아가는 마을복지」사업을 추진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마을과 사람의 따뜻한 동행(同幸)이 있는 도시, 누구나 살고 싶은 성북구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