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하고 건강하게 즐기는 ‘건강밥상’
상태바
시원하고 건강하게 즐기는 ‘건강밥상’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18.09.07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마토쟁반막국수와 수박에이드

<사진-3컷>

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도지부 함미영 과장 & 채소 소믈리에 박민재

적재적소에 맞는 옷차림은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요소다. 제철음식, 제철과일 또한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꼭 필요한 사항이다. 떠나가는 여름을 아쉬워하며 여름 채소인 토마토와 여름 과일인 수박을 이용한 가볍고 시원한 한 끼 식사. 빠르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이 즐거운 요리에 도전해보자.

 

토마토와 메밀로 즐기는 여름

춘천은 메밀국수의 도시다. 하고 많은 도시 중에서 춘천이 왜 하필 메밀국수, 막국수의 도시가 됐냐고 묻는다면 추운 지방의 곡식이었던 메밀이 영서지방에서 발달했고 거기에 우리나라 제1의 메밀 생산지인 강원도 메밀제분의 중심지가 춘천이었기 때문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도지부 함미영 과장과 함께 요리수업을 진행할 사람은 ‘춘천의 마샤 스튜어트’로 불리는 박민재 선생이다. ‘민재의 키친’ 대표라는 직함 외에 ‘채소 소믈리에’라는 타이틀도 함께 갖고 있는 인물이다.

“대표적인 여름 채소인 토마토와 여름 과일인 수박을 이용한 요리를 준비했습니다. 제철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먹으면 좋은 게 제철에 꼭 필요한 영양소가 담겨있기 때문이에요.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 있는 토마토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고 메밀의 찬 성분은 무더위로 지친 사람들을 시원하게 해주죠. 수박은 이뇨작용이 있어서 요로결석에 좋습니다. 특히 오늘 만드는 수박에이드는 처치곤란인 맛없는 수박을 활용해서 만들 수도 있어 더 좋아요.”

 

쉽게, 근사하게, 맛있게

먼저 수박에이드를 만들어보기로 했다. 수박에이드를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물과 설탕을 비율에 맞춰 넣고 시럽을 만드는 것이다.

함미영 과장이 “설탕 말고 메이플 시럽 같은 걸 써도 되냐”고 묻자 특유의 향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는 답이 돌아왔다. 건강 때문에 백설탕이 쓰기가 꺼려진다면 유기농 설탕을 쓰는 것도 괜찮다.

수박은 작게 잘라 씨를 발라내어 냉장고에 넣어두고 레몬은 알뜰하게 짜서 레몬즙으로 준비한다. 후르륵 끓어오른 시럽에 허브잎을 넣고 실온에서 식힌 뒤 준비한 재료들을 블렌더에 넣고 와르르 갈면 수박에이드가 완성된다. 붉은 색깔이 고운 수박에이드가 만들어지고 여기에 작게 자른 수박, 민트잎 등을 올리니 카페에서 파는 비싼 음료가 부럽지 않은 비주얼이 완성됐다.

두 번째 배워 볼 요리는 토마토메밀국수다. 메밀면으로 만드는 막국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양념장이다. 어떻게 양념장을 만드느냐에 따라 메밀국수의 맛이 좌우되는 것. 양념장 재료에 들어가는 닭육수는 치킨육수를 고체화시켜 만든 치킨스톡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모든 재료를 정량대로 넣어주고, 연겨자는 식초 두 큰 술에 미리 넣어 곱게 잘 풀어야 한다. 양념장 전체에 그대로 넣게 되면 덩어리가 생기기 때문이라고.

<사진2-요리 레시피>

요리로 더 행복해지는 인생

3분 동안 잘 삶아진 메밀면은 찬물에 빨래처럼 바락바락 비벼 씻어 전분기를 빼고 곱게 채 썬 각종 채소들을 나란히 줄 맞춰 세우니 드디어 요리 준비 끝이다. 커다란 접시를 꺼내 썬 채소를 차곡차곡 둘러주고 가운데 메밀국수를 올린 뒤 양념장을 부어 먹기만 하면 된다.

무더운 여름에 불 앞에서 오래 고생하지 않아도 되고 모양은 물론 맛까지 좋은 토마토쟁반막국수 옆에 수박에이드까지 세팅을 하니 동남아 휴양지 리조트 음식 못지않은 상차림 완성!

“많이 긴장을 했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사실 양념장을 만들고 났는데 너무 묽어서 이걸로 맛이 날까 살짝 걱정을 했었거든요. 그런데 간이 딱 맞아서 너무 맛있었어요. 수박에이드도 집에서 쉽게 만들어볼 수 있을 것 같고요. 막국수는 채 써는 게 너무 많아서 살짝 자신이 없는데 아무래도 훌륭한 조리도구를 장만해 봐야겠습니다(일동 웃음).”

무더운 여름, 좋은 사람과 함께 먹는 시원한 음식처럼 큰 행복이 어디 있을까. 행복은 멀리 있지 않다. 바로 여기, 시원한 여름 식탁에 있다.

<사진3-토마토 먹는 방법>

<자료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