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안의 시민경제』 생생한 사회적경제 현장 공유
상태바
동네 안의 시민경제』 생생한 사회적경제 현장 공유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6.12.09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북구·서울대·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동네 안의 시민경제’ 북콘서트 개최

- 서울대생들이 참여 관찰한 10개 지자체의 사회적경제 현장 사례 공유
- 김영배 성북구청장 “협동과 호혜가 우리 공동체의 경제적 기반”

지난 7일, 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서울대학교,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와 함께 ‘동네 안의 시민경제’ 북콘서트를 개최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2층 삼익홀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총저자인 김의영 교수(서울대학교 정치학과)와 김영배 성북구청장, 김우영 은평구청장, 서울대학교 ‘동네 안의 시민경제’ 연구진들이 참석하여 사회적경제에 대한 담론을 나눴다.

지난 7일 ‘동네 안의 시민경제’ 북콘서트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는 김영배 성북구청장

이번에 출판된 ‘동네 안의 시민경제’는 작년 ‘동네 안의 시민정치’의 후속으로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회원 중 10개 지자체(▲성북 ▲강동 ▲금천 ▲마포 ▲은평 ▲광주 광산 ▲인천남구 ▲전주 ▲완주▲옥천)의 사회적경제 현장을 대학생의 눈으로 생생하게 그려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사회적경제는 시장경쟁과 효율만이 아닌 연대와 우애, 협동과 호혜가 우리 공동체의 경제적 기반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책에는 지자체와 사회적경제 활동가들의 성취와 좌절, 한계와 가능성이 담겨 있다.”고 말하며, 책 출간에 노력해 준 서울대 연구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전국 35개 자치단체장들이 모여 조직한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협의회장직을 2년간 성공적으로 수행해왔으며, 2017년부터는 민형배 광주 광산구청장에게 인계하게 되었다.

한편,『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는 사회적경제라는 단일한 주제로 2013년 결성된 전국 최초의 지방정부협의회로, 개별 자치단체 차원의 정책에 머물지 않고 전국적인 단위의 회원 단체의 사례를 서로 공유하며 ‘함께 행복한 길’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