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60개국 관광산업 리더‧업계 9월 서울에 집결
상태바
세계 60개국 관광산업 리더‧업계 9월 서울에 집결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8.09.1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9.10.~19. 대규모 릴레이 국제행사… 1,200개 업체와 900여 명 석학‧전문가

서울국제트래블마트 : 해외 관광 비즈니스 기회‧청년 일자리 창출, 중동 등 신흥시장 개척
세계도시관광총회 : 도시관광 분야 세계 최대 국제회의, 동북아 최초로 서울서 개최
서울의 야경+쇼핑, JSA+DMZ 등 투어코스로 서울의 매력명소 알리는 기회로

전 세계 관광산업을 이끄는 주요 리더들과 여행업계가 9월 서울에 집결한다. 서울시는 '2018 서울국제트래블마트'(9.10.~14. 그랜드 힐튼 서울호텔)와 '세계관광기구(UNWTO) 제7차 세계도시관광총회' (9.16.~19. 신라호텔) 참가를 위해 60여개국 1,200여 개 여행관련업체, 900여 명의 관광분야 석학과 전문가들이 서울을 찾는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이번 대규모 릴레이 국제행사를 서울의 우수한 관광‧마이스(MICE) 인프라와 대한민국의 매력적인 관광명소를 전 세계에 알리는 기회로 삼는다는 목표다. 서울의 야경명소와 쇼핑을 연계한 야간투어, 외국인들에게 특히 관심이 높은 JSA와 DMZ를 연계한 분단체험 등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엮은 투어 프로그램을 제공해 관광도시 서울의 매력을 소개할 계획이다.

서울국제트래블마트 : 해외 관광 비즈니스 기회‧청년 일자리 창출, 중동 등 신흥시장 개척

우선, '2018 서울국제트래블마트(Seoul International Travel Mart 2018, 이하 'SITM 2018')'는 45개국 400여 개 해외 여행사(바이어)와 호텔, 레저, 웨딩 등 75개 업종 800여 개 국내 업체(셀러)가 참가하는 관광 분야 국내 최대 B2B(기업 간 거래) 행사다. 국내‧외 업체 간 현장 상담‧홍보와 실제 계약을 통해 우리 관광업체들이 해외시장을 확보하고 관련 일자리까지 창출하는 대규모 비즈니스 장이다.

특히, 각 국가별 한국 송출객이 많고 서울 관광상품 개발에 적극적인 주요여행사 위주로 해외 바이어를 구성하여 국내 관광관련 업체와의실제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평소 국내 영세 관광업체들이 개별만남을 갖기 어려웠던 아프리카 지역 3개국(남아프리카공화국, 나이지리아, 이집트)을 초청하는 등 신흥시장 개척을 유도함과 동시에 국내‧외 업체간 1:1 비즈니스 상담기간도 전년 보다 확대(2일 16회→3일 20회)하였다.

업체 간 1:1 홍보‧상담을 넘어서 국내‧외 업체간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스탠딩 미팅 형식의 사교행사, 일부 업체의 관광상품을 집중 홍보‧마케팅할 수 있는 공개 프레젠테이션도 새롭게 신설했다. 또, 롯데면세점, 하나투어 등 국내‧외 50개 기업이 참여하는 ‘관광산업 취업 페스티벌’도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 후원으로 처음으로 개최해 관광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들의 일자리 확대에도 나선다.

서울시는 향후 ‘서울국제트래블마트’를 외국인 전용 B2B행사를 넘어 내국인의 국내‧외 관광분야까지 영역을 확대, 아시아를 넘어 세계 최고의 국제관광산업박람회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러시아, 인도, 몽골 등 신흥 타깃시장의 주요 여행사와 협력해 서울관광상품 공동개발에 나서는 등 서울관광의 체질을 개선해 유동적인 글로벌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목표다.

세계도시관광총회 : 도시관광 분야 세계 최대 국제회의, 동북아 최초로 서울서 개최

이어서 열리는 '세계관광기구(UNWTO) 제7차 세계도시관광총회'는 도시관광 분야 세계 최대 국제회의로, 서울시와 UN 산하 세계관광기구(UNWTO, United Nations World Tourism Organization)가 공동주최한다. 역대 최대 규모이자 동북아 국가에서는 첫 개최다.

올해는 ‘2030 미래 도시관광’을 주제로 세계 50개국 900여 명이 참석하여 미래도시관광의 청사진을 논의한다. 스페인, 태국 등 관광으로 유명한 국가들의 관광부 장·차관과 파리, 마카오, 쿠알라룸푸르, 마드리드 등 주요 관광도시의 대표단, 관광 관련 석학과 업계인사 등이 한 자리에 모인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는 세계도시가 직면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및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등 주요 이슈에 대한 다른 국가와 도시의 사례를 공유하고 글로벌 석학들과 함께 해법을 고민하는 글로벌 행사다. 또한, 세계관광 중심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서울에서 4차 산업혁명, 도시재생 등 서울이 강점을 가진 부분들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서울의 관광매력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행사 첫날(17일) 박원순 시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경제학자 조셉 파인(B. Joseph Pine Ⅱ, 미국)의 기조연설, 고위급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며, 연이어 미래 도시관광의 경쟁력 제고와 지속가능한 도시관광 발전방안 모색을 주제로 세션 토론을 진행한다.

행사 2일차(18일)에는 도시재생을 바탕으로 한 도시관광의 성공사례 공유 및 모두가 행복한 공정관광이라는 주제로 세션을 진행하며, 연이어 UNWTO 보고서(‘오버투어리즘 인식을 넘은 도시관광성장의 이해와 관리’) 발표와 UNWTO 청년관광총회가 이어진다.

아울러 서울시는 총회 기간 중 13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세계 각국에서 온 참가자들에게 관광도시 서울의 매력을 알리는 데에도 주력한다. 4개 세션별 주제와 연계해 관광+토론하는 ‘네트워킹 투어’, 야경과 쇼핑을 결합한 ‘서울야경투어’, 외국인들에게 특히 관심이 높은 ‘JSA+DMZ 투어’ 등 다양한 투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서울시는 이번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반으로 도시관광국제포럼을 활성화하고 개별 주요 관광도시들과 교류협력을 확대하는 등 도시관광분야에 있어 서울시가 이니셔티브를 주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국내‧외 관광산업을 이끄는 리더와 업계가 총집결하는 대규모 릴레이 국제행사를 통해 국내 관광 분야 일자리 창출과 관광산업의 양적‧질적 성장을 이끌고, 전 세계 관광‧마이스(MICE)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중요한 계기로 만들겠다”며 “해외 주요 관광도시들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국내 관광업계와 세계시장과의 비즈니스 교류지원을 더 적극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리딩도시 서울의 위상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