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Sunshine’으로 살펴본 여성 독립운동사
상태바
Mr. Sunshine’으로 살펴본 여성 독립운동사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8.10.26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제호/서울지방보훈청 홍보 담당
오제호/서울지방보훈청 홍보 담당

조국을 지키고 싶었던 한 여인과 그 여인을 지키고 싶었던 세 남자의 애틋한 한편 찬란했던 이야기가 있다. 지상파가 아님에도 18.1%라는 역대급 시청률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종영된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이 바로 그것이다. 이 드라마의 엔딩은 여주인공인 고애신이 만주에서 독립운동가를 양성하는 장면이다. 이는 그간의 가혹한 시련에도 불구하고 대일항쟁을 이어갈 주인공의 미래를 암시한다. 비록 고애신은 가상인물이지만, 드라마에서 보여준 고애신의 이상적인 여성 독립운동가로서의 모습은 결코 픽션만은 아니다. 어쩌면 반드시 배우고 기억해야 할 우리 역사의 일부일 수도 있다.

드라마 중반부에서 데이트를 하던 남주인공이 꽃으로만 살아도 될 텐데 왜 굳이 힘든 길을 걷느냐고 묻자, 고애신은 “나도 꽃으로 살고 있소, 다만 나는 불꽃이오”라고 답했다. 이 대사에서 알 수 있듯이 여주인공 고애신은 의병이었다. 독립운동사에서 항일의병은 을미의병을 시작으로 1915년 채응언의 마지막 의병까지 약 20여년 동안 이어진다. 다만 이 시기는 여성의 활동에 대한 사회적 제약이 이후의 독립운동기에 비해 더 강했기 때문에 여성 의병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다. 때문에 혹자는 고애신의 직업에 의문을 품는 경우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드라마 속 고애신은 실제로 존재했다. 현모양처가 최고의 미덕으로 여겨지던 을미사변 당시 ‘남녀가 유별해도 나라 없이는 아무 소용없다’며 의병을 자처한 윤희순 여사는 고애신과 마찬가지로 사대부 출신이었다. 여성 30여 명으로 구성된 의병을 조직한 윤 여사는 의병훈련, 정보수집, 의병가 제작 등으로 의병의 운영에 크게 이바지했다. 그럼에도 경술국치로 국운이 기울자 만주로 이주한 윤 여사는 아들 유돈상 선생과 조선독립단을 조직하여 군사훈련을 실시하는 등 드라마 속 고애신과 유사한 행보를 보여주었다.

한편 작중에서 주인공은 기울던 조선을 배반했던 친일파 이완익을 사살한다. 실제로도 오적암살단을 비롯하여 을사오적과 정미칠적 등을 처단하기 위한 움직임이 많았다. 이러한 활동은 안중근, 장인환 의사의 의거와 국권상실 이후의 의열단, 한인애국단 활동으로 이어지며 의열투쟁이라는 독립운동의 한 방법론, 혹은 계열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의열투쟁에도 여성 독립운동가의 족적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여성 독립운동가 중 최고 훈격인 건국훈장 대통령장의 수훈자이기도 한 남자현 여사는 1925년 조선총독 사이토의 암살을 시도했다. 1932년에는 61세의 고령에도 일본 관동군 사령관 무토 노부요시 육군 대장을 처단하려 했으나 안타깝게도 미수에 그쳤다. 한편 안경신 선생은 1920년 평남도청 등 일제의 통치기관을 폭파했다. 당시 안 선생은 의열단체인 대한광복군총영의 유일한 여자로 33세의 임산부였지만, ‘아이에게 독립된 나라를 선물해 주고 싶다’고 말하는 여사를 누구도 말릴 수 없었다고 한다.

그리고 드라마에서는 직접적으로 표현되지 않았지만 만주에서 독립군을 양성하면서 독립된 조국을 그리는 고애신의 독백은, 향후 그녀의 삶이 독립군 활동으로 이어질 것임을 짐작할 수 있게 해 준다. 사실 생사가 오가는 전장에서 죽음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군인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하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여성 독립군은 분명히 존재했다. ‘중국 대륙을 누빈 여성 광복군’으로 알려진 오광심 여사는 본래 민족교육에 전념하던 교사였다. 백파 김학규 장군과 결혼한 뒤 본격적으로 독립군 활동을 시작한 오 여사는 광복군 창군 시 여군으로 가담했다. 이후 모병, 선전, 파괴, 첩보 임무를 수행하며 독립전쟁에 매진했다. 조선의용대에서 22명의 여성으로 구성된 부녀복무단의 단장으로서 곤륜산 전투 등에 참전했던 박차정 선생 또한 조국광복의 대업을 위해 전장의 포화 속으로 뛰어든 여성이었다.

종합하자면 드라마 속 고애신은 당시 사회의 유리천장을 깨고 구국의 길을 걸었던 여성 의병이었다. 친일 반역자를 처단하는 의열투사로서의 모습도 보여주었다. 비록 드라마에서는 보여주지 않았지만 고애신의 삶 후반부 또한 필자가 예상한 독립군이든 아니면 다른 어떤 형태든 대일항쟁의 길을 걸었으리란 사실 만은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다.

이렇듯 너무도 훌륭하고 완벽한 독립운동가로 묘사된 고애신은 가상인물이지만, 조국광복을 향한 그녀의 작중 행적은 지금으로부터 약 한 세기 전 이 땅에서 항일에 몸담았던 여성 독립운동가의 모습과 다르지 않다. 계몽운동, (경제적)구국운동, 학생운동, 독립전쟁을 비롯하여, 거족적 투쟁이었던 3·1운동과 대일항쟁의 구심체였던 대한민국임시정부에까지 여성 선열의 족적은 남겨지지 않은 곳이 없다. 의병으로 시작된 대일항쟁이 광복으로 귀결되기까지 50여 년의 세월 동안 수많은 고애신이 짧지만 불꽃같은 삶을 살다 갔다. 그리고 그 삶의 자취는 자랑스러운 역사로 기록되어 대한국인의 가슴 속에 영원히 남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