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자전거 타고는 싶지만.. 전용도로는 강남에 올인
상태바
공공자전거 타고는 싶지만.. 전용도로는 강남에 올인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8.11.07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승우 서울시의원, 공공자전거 이용자는 강북이 1.8배 높지만, 자전거 전용도로는 강남에 6.6배 많아

공공자전거 이용자 64%는 강북, 자전거전용도로 87%는 강남에 있어

추승우(더불어민주당, 서초구 제4선거구)

서울특별시의회 교통위원회 추승우 의원(더불어민주당․서초구 제4선거구)은 제284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일정으로 시작된 도시교통본부(고홍석 본부장)를 대상으로 한 질의에서 실 이용자 등을 고려하지 않는 자전거전용도로 지역적 편중 문제에 대해 지적했다.

추승우 의원이 서울시에서 제출 받은 ‘공공자전거 자치구별 이용자 수’ 자료를 보면 강북이 강남에 비해 이용건 수가 1.8배에 달한다. 올해 7월 말 기준으로 총 이용자 건수는 11,455,292건이다. 이중 강북 14개 자치구의 이용 건수는 7,381,740건으로 전체의 64.4%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강남 11개 자치구의 이용 건수는 4,073,552건으로 35.5%에 불과해 공공자전거 이용은 강북이 훨씬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서울시 자전거 전용도로는 총 83.7km가 설치 되어있고 이중 강북은 11km에 불과하고 강남은 72.7km가 설치되어 있다. 자전거 전용도로의 86.8%가 강남에 편중되어 있어, 강남이 강북에 비해 자전거 전용도로가 6.6배 더 많다.

서울시 자전거도로의 종류는 전용도로, 겸용도로, 전용차로, 우선도로가 있지만 자전거 전용도로가 가장 안전한 도로이며, 실질적인 자전거 인프라를 평가하는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실제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강북(전체 이용건수의 64%)이 더 많지만, 자전거 전용도로는 강남(전체 자전거전용도로의 86%)에 편중되어 있다. 이용자 현황 등을 고려하지 않는 불균형적인 자전거 인프라 환경이 서울시에 의해 만들어 지고 있는 것이다.

추승우 의원은 “박원순 시장님은 강북・강남의 균형발전을 이야기 했다. 하지만 시장님의 대표적인 정책인 공공자전거를 이용하기 위한 자전거인프라는 또 하나의 불균형 및 차별이 일어나고 있다. 지역적인 특성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실제 이용자가 많은 지역에 자전거도로 인프라가 같이 형성되고 발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서울시는 자전거 인프라를 계획하는 과정에서 이용자의 수치 등 세밀한 분석에 의해 계획을 만들어야 한다. 내년도 예산안을 보면 자전거 도로 계획은 또 강남권에 편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울의 자전거전용도로 등의 인프라 구축은 면밀한 분석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