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 신뢰감 높이는 ‘수술 생중계 서비스’ 호평
상태바
웰튼병원, 신뢰감 높이는 ‘수술 생중계 서비스’ 호평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기자
  • 승인 2018.12.1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년째 시행, 환자·보호자 불안 덜고 의료진 신뢰도↑
<사진-보호자 대기실에서 모니터를 통해 수술 장면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수년째 병원 수술실 내 CCTV 의무 설치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이미 13년 전부터 수술 전 과정을 공개하고 있는 강서구 내발산동 웰튼병원의 ‘수술 생중계 서비스’가 또 한 번 주목을 받고 있다.

환자들의 병원 선택 기준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정확한 진단에 따른 전문적인 치료다. 특히 사전에 두려움을 가질 수 있는 치료나 수술에 대해서는 환자나 보호자에게 특별한 의료적 배려를 제공해 안심하고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고, 의료진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더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웰튼병원 측의 설명이다.

웰튼병원은 지난 2006년부터 인공관절수술 등의 장면을 수술실 밖 대기실에서 보호자들이 모니터를 통해 직접 볼 수 있도록 하는 ‘수술 생중계 서비스’를 실시해 오고 있다. 수술 영상은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무릎 인공관절수술, 무릎 관절내시경에 한해 중계되며, 인공관절이 삽입되는 과정까지 지켜볼 수 있다.

수술 중계는 수술실에 천장에 설치된 고화질 카메라가 원격 컨트롤러를 통해 수술 부위가 잘 보일 수 있도록 조정해 비치면 확대된 수술 부위 영상이 대기실 모니터로 실시간 전송된다. 무릎 연골판이나 전방십자인대를 관절내시경으로 수술하는 경우는 천장 카메라 대신 내시경 카메라가 잡은 영상이 그대로 전달된다.

인공관절수술을 하는 동안 밖에서 걱정과 불안으로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을 보호자들이 수술이 진행되는 동안 안심할 수 있고, 실제 수술 상황을 바로 볼 수 있어 수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환자 및 보호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수술 생중계 서비스와 함께 ‘수술실 무균 시스템’도 웰튼병원의 큰 장점으로 꼽힌다. 수술실에 설치한 공기정화장치를 통해 수술 후 감염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인 공기 중의 먼지나 미세균을 최대한 걸러내 감염률을 낮췄다.

송상호 웰튼병원 원장은 “고난위도 수술로 분류되는 인공관절수술의 경우, 혹시나 하는 생각으로 불안해 하는 환자 및 보호자들이 많다”면서 “수술 과정을 공개한다는 것이 의료진 입장에서 부담이 되기는 하지만, 결과적으로 환자와 보호자가 믿음과 신뢰를 가지면서 치료에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어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송 원장은 “치료에 있어 의료 기술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심리적인 부분은 의료진과 환자 간의 신뢰로 만들어 진다”며 “앞으로도 환자를 배려하는 서비스 제공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