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기억과 우울증
상태바
나쁜 기억과 우울증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9.01.17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은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고전13:6) 2019.01.17

@김광부(천장호 세월의 흔적)

“부정적인 감정에 빠지면 자연스럽게 과거의 기억 중 부정적인 사건만 떠오른다.  분명 중간에 좋았던 일도 있었건만 그것들은 전혀 떠오르지 않는다.  나쁜 기억 때문에 우울한 게 아니라,  우울하기 때문에 나쁜 기억만 붙잡고 있을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런 사람은 당연히 자존감도 떨어진다.”

윤홍균 저(著) 「자존감 수업」 (심플라이프, 113-114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나쁜 기억 때문에 우울증이 오는가?  우울증 때문에 나쁜 기억이 떠오르는가?  저자는 후자를 주장합니다.  전자를 주장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백문일답(百問一答)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백 가지 질문에 한가지 대답이라는 의미입니다.

인생을 사노라면 백 가지 아니 천 가지가 넘는 질문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수 많은 질문 가운데 한 가지 대답이 있습니다.  바로  “예수”입니다.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로 충만해지면 백 가지 문제를 헤쳐 나갈 힘이 생깁니다.

그래서 모든 일, 즉 공부를 하건, 사업을 하건, 글을 쓰건, 예술 활동을 하건, 직장 생활을 하던 간에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이른바  “깊은 은혜를 받는 것” 입니다.
우울하기에 나쁜 기억만 붙잡는 사람이 있습니다. 성령충만하기에 좋은 기억만 붙잡는 사람이 있습니다.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히12:2)

 

한재욱 목사
강남 비전교회
서울시 강남구 삼성2동 27-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