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나기 도와요
상태바
아동의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나기 도와요
  • 종로신문사 기자
  • 승인 2019.01.24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 「겨울철 아동 한파대책」 수립하고 다양한 관련 사업 추진

-드림스타트 아동 40명 대상으로 방한복 지원하여 따뜻한 겨울 보낼 수 있도록 도와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집 등 관내 아동시설에 안전점검 실시
-아동 권리 및 겨울철 행동요령 등의 내용이 부착된 홍보용 핫팩 배부
-구립도서관, 종로구민회관 등 총 31개소 아동 한파쉼터 운영…아동 전용 책장, 놀이함 등 마련하는 세심함 선보여

종로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성금 기탁식(2019.1.14.)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지역 아동들이 추운 겨울을 안전하고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겨울철 아동 한파대책」을 최초로 수립하고 다양한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중이다.

아동 한파대책 운영 기간은 12월부터 2월까지이며 ▲저소득아동 방한복 지원 ▲아동관련시설 안전점검 및 지도 ▲아동 한파쉼터 운영 ▲겨울철 행동요령 안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저소득아동 방한복 지원은 어려운 형편의 아동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돕고자 추진한다. 대상은 미취학 아동 5명, 초등학생 35명 등 드림스타트 아동 총 40명이다. 구는 지난 1월 14일 종로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로부터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을 기탁 받아 패딩 점퍼를 구입하고 오는 1월 25일(금) 드림스타트센터를 통해 아동들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2월까지 구립도서관, 종로구민회관, 지역아동센터 등 총 31개소의 아동 한파쉼터를 운영한다. 구는 아동 한파쉼터 내 아동책장 및 놀이함, 아동 전용테이블 등을 마련하는 세심함을 선보였으며 겨울철 행동요령 안내문 또한 비치하여 오가는 아동들이 한 번씩 읽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종로구민회관 내 아동한파쉼터

이뿐만 아니라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집 등 아동 관련시설에 종합적인 안전점검‧지도를 실시한 바 있으며, 아동의 권리(생존권·보호권·발달권·참여권), 겨울철 행동요령, 아동친화도시 인증 내용이 담긴 홍보용 핫팩 6000여개를 제작하여 동주민센터 및 초·중·고교에 배부하기도 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종로구는 아동의 참여와 권리를 보장하는 유니세프 지정 아동친화도시이다. 모든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구정 전 분야에 걸쳐 아동친화정책을 접목시켜 추진하고, 아동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힘주어 전했다.

한편 종로구는 2017년 8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하여 타 지자체에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로 모범을 보이고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어린이를 위한 전문 공연장 ‘아이들극장’을 2016년 4월 개관했으며, 지역 내 풍부한 역사문화 인프라 활용을 위한 ‘365 종로창의버스’,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종로구 대표 문화사절단 ‘종로구립 소년소녀합창단’ 등을 운영 중이다.

또 아동이 지역사회의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위해 ‘아동참여위원회’ 및 ‘청소년 구정평가단’ 활동을 지원하고, 안전한 환경 마련을 위한 ‘CCTV 구축 확대’, ‘아동친화적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등을 추진하여 아동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