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노후인프라 재투자 시급”
상태바
“서울 지하철, 노후인프라 재투자 시급”
  • 강남신문 기자
  • 승인 2019.02.28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중기 의원, 안전한 지하철 이용을 위한 기능보강·시설개선 우선되어야

지하철에서 화재·테러와 같은 비상상황 발생 시, 최소한의 안전을 위한 피난까지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2012년 당시 서울메트로 자료에 의하면, 서울 지하철 1~4호선 97개 역사 중 안전기준 상 최소 피난시간(4분 기준)을 초과하는 역사는 무려 38개에 달했다. 1~4호선에 비해 역사와 선로가 더 깊은 곳에 위치한 5~8호선의 상황은 더욱 좋지 않다.

서울시의회 성중기 의원(자유한국당, 강남1)이 지난 26일 열린 제285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서울교통공사 업무보고에서 노후전동차 및 노후 역사 등에 관한 재투자 부족 문제를 지적하고,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시설 노후화로 이용자 불편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하철 역사의 기능보강과 시설개선을 요구했다.

성중기 의원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1~9호선 역사 중 다수가 안전기준 상 피난시간인 4분을 초과, 화재나 테러와 같은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시민들의 안전이 심각한 위협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992년도 도시철도 안전기준 제정 이전에 계획 및 설계된 지하철 1~4호선의 경우 승강장 내부계단 및 승강장의 폭이 좁고 승강장이 깊게 위치해 있어 신속한 대피가 어렵다.

뿐만 아니라 서울 지하철 1~4호선의 경우 그 동안 내진성능 미확보 구간으로 지적되었던 53.2km 중 지금까지 23.3km 구간만 내진기능이 보강되면서 약 30km의 구간은 여전히 지진발생 시 안전취약 지역으로 남아있다.

성의원은 승강장 내 구조물로 인해 휠체어와 유모차의 통행이 사실상 어려운 협소한 승강장 문제도 다시 한 번 언급하면서, 서울 지하철 1~8호선 역사 내 구조물로 인해 보행폭이 1.5m 미만인 역사 36곳 중 29곳(80.5%)가 1~4호선에 집중되어 있는 것은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 노후 인프라에 대한 재투자 수준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꼬집었다.

성중기 의원은 2018년 기준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 중인 지하철 역사 중 BF(Barrier Free,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을 받은 역사가 단 한 곳도 없었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안전기준 미달과 시설 노후화 문제는 장애인, 임산부 및 유모차 동반 이용자 등 교통약자에겐 더욱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성중기 의원은 노후전동차 교체 관련, 서울교통공사의 부담이 과도하게 많다는 점도 함께 지적했다. 서울교통공사가 매년 5,000억 원 이상의 적자에 시달리는 상황을 감안할 때, 서울시가 전동차 교체관련 비용을 좀 더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 성의원의 주장이다.

 

○ 2022년까지 기대수명 25년을 경과하고, 정밀진단 결과에서 퇴역이 결정된 전동차를 교체하는데 예상되는 총사업비는 약 7,846억 원으로 추정되며, 이 중 서울시는 1,023억 원, 교통공사는 6,823억 원을 부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성의원은 “최근 서울시가 문화예술철도 사업, 테마역사 조성사업, 광고없는 지하철 역사 사업 등 전시행정에 치중하는 동안 시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노후인프라 시설보강 및 기능개선 사업 등은 뒷전으로 밀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지적하며, “민간투자 대상 사업이었던 경전철 4개 노선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할 때 내세웠던 교통복지는 대형 안전사고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증진시키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성의원은 노후된 인프라는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노후 시설물에 대한 유지보수 및 기능보강 관련 사업과 예산을 우선 추진해 줄 것을 교통공사에 주문했다.

서울교통공사는 2019년부터 서울 지하철 1~9호선 역사의 BF인증 추진과 함께 지속적인 시설개선을 통해 이용안전과 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