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이름으로 금융자산 보유시의 이슈 사항
상태바
자녀 이름으로 금융자산 보유시의 이슈 사항
  • 강서양천신문사
  • 승인 2019.03.13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무칼럼

조인정 세무사  연세교토 세무회계 대표 / 미국공인회계사

 

 

금융소득 종합 과세를 피하고자 혹은 불법 증여의 목적으로 자녀 이름으로 통장을 개설하여 관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 이런 거래에 대해서 세무서에서 많이 적발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자녀 이름으로 금융자산 보유시의 이슈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녀 명의의 통장에 돈 입금시 세금 폭탄이 될 수 있다.

#.홍길동(가명)은 자녀 명의로 정기예금을 5억원을가입하였고 매년 이자 1천만원를 수령하였다. 세무서에서는 해당 계좌가 차명계좌이거나 자녀에게 증여한 것으로 보고 소명을 요구하였다.

상증법에 따르면 미성년자 등 직업, 연령, 소득 및 재산상태 등으로 볼 때 예금 등을 자력으로 취득하였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그 재산을 취득할 때에 그 재산의 취득자금을 그 재산의 취득자가 증여 받은 것으로 추정한다.

또한 자녀 명의로 계좌를 개설하여 현금을 입금한 경우에는 그 입금한 시기에 증여한 것으로 추정한다. 다만, 자녀 명의의 계좌로 입금한 것이 증여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행하여진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라면 증여로 추정하지 않는 것이나 그에 대한 입증 책임은 납세자에게 있다.

상기 사례의 경우 소득이 없는 자녀가 고액의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예금 등을 편법으로 증여 받은 것으로 추정하여 증여세를 추징한다. 다만, 자녀 명의만을 빌린 차명계좌의 경우에는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금융소득에 대하여 99%(지방소득세 포함)의 소득세가 부과된다. 즉, 5억원에 대한 증여세(가산세도 내야 함)를 내거나 이자 1천만원의 99%인 990만원을 이자소득세로 세금을 내야 한다.

따라서 자녀 명의로 정기예금이나 주식등을 구입할 경우에는 각별한 주의를 기해야 한다.

 

해외 주식 취득시 세금

#.홍길동(가명)은 미국 GM주식이랑 해외 펀드에 가입하였는데 관련 금융자산도 세금을 내야 하는지 궁금하다.

한국인이 해외 주식을 사거나 펀드 등을 통하여 간접 투자할 경우 세금은 다음과 같다.

<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