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 연계 ‘스마트시티 양천’ 집중
상태바
첨단기술 연계 ‘스마트시티 양천’ 집중
  • 강서양천신문사 박현철 기자
  • 승인 2019.03.1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주차구역 관리, 맞춤형 스마트보안등, 홀몸어르신 돌봄서비스 등 추진

스마트시티 시범단지 마곡지구, 정보통신·안전·교통·재난관리 인프라 구축

스마트시티 좌담회에서 김수영 양천구청장이 스마트시티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서울시 스마트시티 특구로 지정된 양천구가 올해부터 첨단기술과 연계한 복지·환경 분야에서 ‘스마트시티 양천’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집중 추진한다.

‘서울시 스마트시티 정책 언론사 좌담회’가 지난 13일 서울시청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김수영 양천구청장, 정원오 성동구청장 및 서울시 11개 부처 국장과 20개의 언론사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 스마트시티의 정책 및 추진계획 등을 상세히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좌담회에 참석한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양천구의 스마트시티 사업 소개에 대한 질의에 대해 “스마트 플러그로 주요 가전제품의 전력량을 모니터링해 홀몸어르신의 생활패턴을 분석하고 고독사를 예방하는 서비스와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IoT(사물인터넷) 센서, 지능형 CCTV, AI(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지킴이 서비스’, 관내 보안등을 IoT 보안등 점멸기로 교체하고 지역별로 환경센서 또는 쓰레기무단투기 방지 로고젝터 등을 추가해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을 구현하는 3가지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 구청장은 “스마트도시는 거대한 것이 아니라 생활 속의 작은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며 “양천구와 서울시가 함께 고민하고 테스트 해보며 풀어나간 좋은 서비스들이 전 도시로 확산되길 바라며, 복지·환경 분야에서 더욱 특화된 서비스로 주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특구의 성과를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천구 스마트시티 추진계획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로 선정된 양천구는 앞으로 3년 동안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불법주정차 관리(2019.~2021. 280면)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19.~’21. 3,000대) ▲홀몸어르신 돌봄 서비스(’19.~’21. 1,200가구) 등을 추진한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불법주정차 관리는 CCTV, IoT 기반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의 무인상시 감시토록 하고, 장애인 차량의 DB연동 번호 조회 및 주차 허가 여부를 판별하게 된다.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는 사물인터넷 등 첨단 ICT(정보통신기술)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특히 시민들이 실제 생활하는 현장중심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3년(’19.~’21.)간 36억 원을 투입(양천구, 성동구)하고 ‘스마트 횡단보도’,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 등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제공한다.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 설치는 위치기반 원격 점·소등관리, 동작 여부 상시 모니터링 기능을 수행하고, 복합 환경센서 추가로 도시 환경데이터 수집 및 분석(미세먼지, 온습도, 소음 등)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홀몸어르신 돌봄 서비스는 일정시간 전력량, 조도 변화가 없을 경우 담당자에 직접 알리게 되는 시스템이다.

지난해 12월 양천구는 ‘서울시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 특구지정 공모사업’ 복지환경 분야에 선정되어 올해부터 3년간 시·구 매칭으로 총 18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서울시 15억 원, 양천구 3억 원)했고, 지난 1월31일에는 생활형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실제 생활현장 속 서비스에 적용하도록 하는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 조성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한편 ‘스마트시티 시범단지’로 조성중인 마곡지구에는 오는 6월까지 공공와이파이존 109개소, CCTV 257개(방범 253개, 교통 4개), 재난 예·경보 방송장비 1개소 등 정보통신·안전·교통·재난관리 인프라가 구축되고, 5월 정식 개원을 앞둔 ‘서울식물원’에는 보행자를 감지해 자동으로 빛 밝기를 제어하는 스마트 조명과 관람객 수를 실시간 확인하는 무인계수시스템 등 20개 솔루션을 집중 도입키로 했다.

스마트시티 정책 언론사 좌담회서 박원순 시장 '스마트 서울 추진계획' 발표

서울시 22년까지 1조4천억 투자…‘빅데이터 수도’ 추진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좌담회에서 2022년을 목표로 한 ‘스마트 서울 추진계획’을 발표, “총 1조4천억 원을 투자해 서울을 ‘빅데이터 수도’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의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은 시민 일상과 밀접한 ▲행정 ▲교통 ▲안전 ▲환경 ▲복지 ▲경제 등 6대 분야 18개 전략과제로 추진된다.

스마트 행정은 도시데이터를 분석·융합해 시민 수요에 맞는 최적의 정책을 수립하는 ‘스마트 행정’을 대폭 확대하고, 5만 개의 loT 센서는 ’22년까지 서울 전역에 설치돼 도시현상(미세먼지, 소음, 바람, 야간 빛 세기 등)과 시민행동(유동인구, 차량이동 등) 데이터를 수집하는 한편, 5만 개 센서에서 수집할 도시데이터를 비롯해 기존에 시가 보유 중인 행정데이터를 한곳에서 저장·분석· 활용하는 ‘공공데이터 통합 저장소’를 연내 구축키로 했다.

스마트 교통은 교통분야에서 상암DMC에 세계 최초로 조성 중인 ‘5G 융합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비롯해 loT 기술로 실시간 주차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loT 공유주차 시스템’, AI기술로 기사와 승객을 연결하는 ‘AI 택시’ 서비스를 올해 새롭게 시작한다.

스마트 안전은 현재 25개 자치구별로 운영하고 있는 CCTV 영상정보를 서울시, 경찰, 소방 등 기관간 서로 공동 활용하는 ‘스마트서울 안전센터’를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 연내 설치·운영함으로서 범죄나 화재발생시 CCTV 영상정보를 즉시 공유해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고 안전 골드타임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스마트 환경은 지형과 건물, 시설물 등 서울 전역의 물리적인 도시환경을 가상공간에 3D로 구현하여, 도시 변화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3D 기반 버추얼 서울’을 2021년까지 구축키로 했다.

스마트 복지는 어르신,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과 취약계층 시민들이 건강관리도 스마트기술로 더 촘촘해 지고, 홀몸어르신 가정의 전력 사용량을 측정하여 위험상황을 감지하고, 블록체인 기술로 시립병원-보건소-찾동 간 건강·의료기록 공유시스템을 개발한다.

스마트 경제와 관련 서울시는 민간기업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을 기반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이 스마트시티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