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어린이·청소년참여기구 합동발대식 개최
상태바
성북구, 어린이·청소년참여기구 합동발대식 개최
  • 이원주 기자
  • 승인 2019.04.06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청소년의 적극적 참여권 보장을 위해, 성북구 어린이·청소년의회 의원 97명, 구정참여단 단원 21명 위촉

아동의 관점에서 교육문화·복지안전·아동권리에 관한 조례 제정 등 입법활동, 청소년참여예산제 및 아동권리모니터링 활동 추진

2019년 4월 3일 성북구청장실에서 이승로 구청장(가운데)과 신규 위촉된 어린이·청소년 의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성북구(구청장 이승로)는 아동청소년의 적극적 참여권 보장을 위해 2019년 성북구 어린이·청소년참여기구 합동발대식을 지난 3일 성북구청(성북아트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각각 7기와 11기를 맞는 어린이·청소년의회 및 구정참여단의 합동발대식을 갖고, 어린이·청소년의회 의원 총 97명, 구정참여단 21명을 각각 위촉했다.

이날 합동발대식은 116명의 아동청소년과 함께 70여명의 학부모가 참석하였고, 위촉장 수여에 앞서, 다소 딱딱할 수 있는 행사에 앞서 긴장된 마음을 풀고 서로 친밀감을 높이는 놀이활동을 통해 한층 흥겨운 분위기로 시작하였다. 각 참여기구별로 모두 단상으로 나와 위촉장을 받는 합동 수여식을 갖고, 참여기구별 활동을 소개하고 활동 일정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구정참여단은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 2(청소년의 자치권 확대)에 따라, 2009년 최초로 구성하여 11년째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는 특히 아동·청소년참여예산제 및 열린토론회 기획, 아동청소년 권리 모니터링단 활동을 통해 구정에 참여, 실질적인 참여권 증진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어린이·청소년의회는 성북구 어린이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13년 최초로 구성되었으며, 아동청소년의 관점에서 교육문화·복지안전·아동권리에 관한 조례 제정 등 입법활동을 할 에정이다.

2019년 4월 3일 성북구청(성북아트홀)에서 열린 ‘2019 어린이 청소년 참여기구 합동 발대식’에서 참여한 아동 · 청소년들이 다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특히, 구는 관내 대학교의 우수한 인적자원과 연계하여 대학생에게는 행정참여의 기회와 소통·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어린이·청소년의회 참여 아동에게는 다양한 전공 대학생과의 교류를 통해 새로운 분야를 접함과 동시에 의회 활동의 지속적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대학생멘토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합동발대식에 앞서 이승로 구청장은 구청장실에서 위원 6명을 초청하여 직접 위촉장을 수여하고, 적극적인 참여기구 활동을 격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