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체계 개선으로 강서구 진입·서남부 광역교통 개선
국토교통부가 7일 수도권 30만호 주택공급 방안에 따른 11만 가구를 수용할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지구별 교통대책을 함께 내놨다. 이날 공개된 3기 신도시는 ‘경기 부천 대장(343만㎡)’, ‘고양 창릉(813만㎡)’ 2곳이다. 부천 대장은 서울 강서구에 연접해 있고, 고양 창릉은 서울에서 1㎞ 내에 위치해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에 출퇴근이 가능하다.
3기 신도시로 선정된 경기 부천 대장지구의 교통대책은 ‘S(Super)-BRT(간선급행버스체계)’가 핵심이다. 공항철도와 지하철 5·9호선, 대곡소사선이 지나는 김포공항역과 7호선·대곡소사선,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 노선이 지나는 부천종합운동장역을 S-BRT로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부천 대장 S-BRT는 전용차로, 입체 교차로를 통해 정지 없이 운행되고 지하철역 직결 등이 적용돼 지하철만큼 빨리 운행된다. S-BRT를 통해 김포공항과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연결하면 대장지구에서 서울역까지 30분, 여의도까지 25분이면 도착한다. 대장지구에서 김포공항역까지는 15분이면 닿을 수 있다.
청라 BRT를 S-BRT와 연계하는 방안과 함께 S-BRT 이용객의 7호선 등 환승 편의를 위해 부천종합운동장역에 복합환승센터를 설치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김포공항역에도 환승센터가 설치된다.
인천 계양IC부터 경기 광명~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경명대로를 신설 및 확장하고, 소사로 1㎞ 구간을 현재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해 서울 진입 차량의 분산 효과도 노린다. 아울러 광명~서울고속도로에 고강IC를 신설하고, 경인고속도로의 상습 정체구간 개선을 위해 서운IC 신설도 추진한다.
국토부는 신설·확장되는 도로망을 통해 대장에서 사당까지 3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며, 대장지구에서 서울 강서구로의 진입 정체 완화 및 마곡지구 진입시간 10분대 이동, 외곽순환도로 교통량 분산 등 서남부 지역의 광역교통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3기 신도시 교통대책 중 눈에 띄는 것 중 하나는 지하철 서부선을 연장한 ‘(가칭)고양선’의 신설이다. 고양 창릉의 교통대책으로 제시된 고양선 신설 계획은 현재 추진 중인 서부선(서울대~노량진역~여의도~신촌~새절역)과 직결 및 급행화를 추진한다. 고양선에는 세절역(서부선)~향동지구역~지구 내 역 3개~화정지구역~대곡역(3호선·경의중앙선·GTX-A·대곡소사선)~고양시청역 등 총 7개 역이 들어선다.
특히 창릉지구 입주 시기에 맞춰 운행될 수 있도록 2028년 개통 예정인 서부선보다 빨리 개통할 예정이며, 이용 수요에 맞춰 서부선 운행 시격 단축 방안도 서울시와 협의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또 일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4.8㎞, 4차로)를 통해 자유로 이용차량을 분산하고,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를 연결(1.2㎞, 4차로)해 서울까지 접근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통일로~중앙로에는 BRT를 신설(7㎞)해 시청·신촌까지 전용차로와 연계한다.
한편 국토부는 3기 신도시 건설 계획을 확정하면서 입주 전에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9일 국토부는 “고양선, S-BRT,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사업 등은 100% 광역교통부담금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므로 재정이 투입되지 않아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이 아닌 만큼 사업기간 단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