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병원, 의료취약계층 대상, ‘건강돌봄 디딤돌 사업’개시
상태바
서북병원, 의료취약계층 대상, ‘건강돌봄 디딤돌 사업’개시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9.06.18 0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서울시립 서북병원 홈페이지 캡처

서울시립 서북병원은 2016년부터 퇴원환자 중 의료취약계층인 장애인이 지역에서 건강을 살피며 거주할 수 있게 보건소 재활협의체 활동을 통해 지역의 보건 및 복지자원을 연계서비스를 한다고 18일 밝혔다. .

서북병원 공공의료서비스실에서는 2019년 “서울케어 건강돌봄 집으로 갑니다” 일환으로 의료취약계층 ‘퇴원환자, 장애인, 허약노인 등’ 지역내 돌봄이 필요한 가구를 찾아 의료·복지·재활에 기반 지역사회 공공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 한다.

서울시립 서북병원의 ‘건강돌봄 디딤돌 사업’은 퇴원환자에게는 퇴원계획 수립 후 지역 내 보건·의료·복지 분야 자원을 연계, 대상자 특성에 맞는 포괄적 건강돌봄 서비스를 제공 한다.

지역 내 의료취약계층이 건강악화로 병원의 전문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 지역 보건소 및 찾아가는 동사무소 담당자가 본원 공공의료서비스실에 의뢰하면 병원의 의료서비스를 방문하여 지원한다.

서북병원 건강돌봄 디딤돌 서비스는 지역 내 보건·복지와 병원의 의료가 유기적으로 대상자에게 제공 되어 틈 없는 의료·복지를 제공하고자 한다. 상황에 따라서 공공병원 301사업을 통해 입원치료도 가능하다.

서북병원 공공보건서비스실은 의사를 중심으로 간호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등 분야별 전문인력으로 구성된다.

시는 “서북병원 건강돌봄 디딤돌 서비스” 로 보건소와 찾아가는 동사무소 방문 대상자 중 전문 의료가 필요한 경우 의뢰를 받아 진행되며 올해 은평구를 시작으로 마포구, 서대문구로 확대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