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도시재생 우수기초자치단체 대상 수상
상태바
강동구, 도시재생 우수기초자치단체 대상 수상
  • 강다영 기자
  • 승인 2019.06.18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지난 17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열린 「2019. 도시재생 심포지엄」에서 도시재생 우수기초자치단체로 대상을 수상 했다.

'2019. 도시재생 심포지엄'은 ‘함께 만드는 도시재생, 실질과 가치’를 주제로SBSCNBC, LH한국토지주택공사, HUG주택도시보증공사가 주최했다. 강동구는 암사 앵커시설과 엔젤공방, 강풀만화거리 등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진= 강동구

이날 심포지엄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강동구의 도시재생 우수수례를 이정훈 강동구청장이 직접 발표해 강동구의 비전을 널리 알렸다.

암사동 앵커시설인 ‘상상나루來’는 명칭과 용도, 운영기준 등을 주민들이 결정하여 올해 4월 개소한 도시재생 거점이다. 공간별 운영자를 공모를 통해 선정하여 문화, 카페, 공동육아, 일자리교실, 공유부엌 등의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자생 가능한 6개 공동체가 행정의 예산 지원 없이 시범 운영 중으로 총 25개의 일자리가 창출 되는 등 도시재생 앵커시설의 대표적 사례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엔젤공방은 성내동 일대에 난립하였던 변종업소 대신 청년공방을 조성하여 청년 창업 기회 제공, 지역주민들의 문화 체험 및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환경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강풀만화거리는 웹툰 작가 강풀 만화를 소재로 지역작가, 주민, 행정이 협력하여 조성한 특화거리로 지역 일대 주거 환경을 개선했다. 지역주민들이 관광객 안내와 설명을 담당하는 등 견고한 공동체 기반을 마련해가고 있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이번 심포지엄에서 대상을 수상 했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더불어 행복한 강동의 도시재생을 비전으로 강동구가 경쟁력을 가진 도시, 주민들의 삶이 행복한 도시로 만들어 가기위해 주민들과 함께 지역의 도시재생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