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전국 초․중학생 창의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열려
상태바
마포구, 전국 초․중학생 창의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열려
  • 이원주 기자
  • 승인 2019.07.08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학생 창의소프트웨어 경진대회 / 사진=마포구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전국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모여 4차 산업 분야의 기술을 겨루는 ‘2019 마포구 전국 창의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참가자를 8일~1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오는 9월 8일 마포구민체육센터에서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전국 규모의 초‧중학생 경진대회로는 서울에서 처음 개최되는 행사다.

마포구가 대회를 주최하고 서강초등학교와 숭문중학교가 주관한다. 서울특별시와 서강대학교, 홍익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핸즈온캠퍼스, ㈜엠듀 등이 후원한다.

구는 미래 기술 중심의 소프트웨어 학생동아리를 활성화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2017년 처음으로 마포구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소프트웨어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대회는 2018년 중학교, 2019년 초등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에 발맞춰 올해부터 전국의 모든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규모를 확대했다.

대회 종목은 경쟁, 과제수행, 주제창작, 3D모델링 등으로 지난해 3개 부문에서 3D모델링을 추가한 4개 부문으로 확대됐다. 초등부(5~6학년)와 중등부(1~3학년)로 나눠 각각 대회를 진행한다.

경쟁 부문에서 초등부는 로봇축구, 중등부는 로봇씨름 등의 승부를 겨룬다.

과제수행 부문은 초등부(행복한 학교 가는길)와 중등부(마포관광)로 각각 나눠 자율주행로봇을 이용해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주제창작 부문은 초․중학생 모두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을 활용한 작품을 제작하고 그에 대한 설명을 통해 창의성과 제작능력 등을 평가 받는다.

3D모델링 부문은 3차원 공간에 대한 원리를 바탕으로 학생 개인이 가지고 있는 창의성을 발휘해 주어진 주제를 디자인 하는 3D모델링 능력을 평가한다.

3D모델링 부문은 개인전으로, 나머지 세 부문은 단체전으로 진행된다.

각 부문별 입상자에게는 마포구청장상, 서울시장상, 서강대학교 총장상, 홍익대학교 총장상을 수여한다. 상금은 순위에 따라 총 32팀(명)에게 10만 원에서 50만 원까지 총 800만 원을 시상한다.

참가자 접수는 오는 8일부터 19일까지이며, 대회 홈페이지(http://sw.mapo.go.kr)에 게시된 참가 신청서를 작성하여 참가자의 소속 학교가 마포구 교육청소년과로 전자문서로 제출하면 된다.

참가 인원은 한 학교당 부문별 최대 2팀(명)까지 신청 가능하다. 경쟁 부문과 과제수행 부문 참가자는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주제창작과 3D모델링 부문은 접수 후 예선전을 별도로 진행해 참가자를 선발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청소년들이 창의성과 논리력, 문제해결력 등을 키워 자기 자신과 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끄는 인재가 되도록 돕기 위해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며 “청소년 및 학부모, 교사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