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자치구 최초 '금천구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
상태바
서울 자치구 최초 '금천구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
  • 금천뉴스 배민주 기자
  • 승인 2019.07.18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천구 도시재생지원센터 개소식에 유성훈 구청장, 이훈 국회의원, 관계자,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 사진=금천구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도시재생 정책사업의 본격 추진과 도시재생에 대한 주민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금천구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지난 17일 문을 열었다. 

‘금천구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서울 25개 자치구 중 제일 먼저 꾸려진 민․관 협력 기반 도시재생 종합지원시설로, 옛 독산2동 주민센터 1층 공간에 터를 잡았다.

구 도시재생사업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리기 위해 17일, 오후 4시 금천구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개최했다.

또한, 지역사회 및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력 네트워크 구축, 도시재생 관련 주민공모사업 지원, 도시재생에 대한 주민역량 강화를 위한 도시재생대학 운영 등 구 도시재생사업 지원을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하게 된다.

구는 도시재생지원센터를 거점으로 현재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을 지원함과 동시에 관악산 자락 저층주거지에 대한 도시재생사업 필요성에 대한 인식확대 등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와 저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도시재생지원센터 설치’와 ‘도시재생대학 운영’은 유성훈 금천구청장이 민선7기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공약사업이다. 구는 이번 도시재생 거점 공간 마련으로 살고 싶은 주거환경 조성, 동․서간 균형발전 등 ‘동네방네 행복도시 금천’을 실현하는데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구는 지난해 금하마을에 이어 올해 독산동 우시장 일대가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 총 500여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 밖에 말미마을 골목길 재생사업, 시흥5동 새뜰마을사업, 복숭아마을 관리형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다양한 도시재생사업을 의욕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70~80년대 시흥 토지구획정리사업으로 형성된 구의 저층주거지역이 차량이용 증가 등 여건변화로 전반적인 쇠퇴가 가속되고 있다”며, “동서간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저층주거지 도시재생사업의 성공모델을 만들고 이를 확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금천구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도시재생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