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관내 대학연합 동아리 청정도시만들기 동참
상태바
성북구 관내 대학연합 동아리 청정도시만들기 동참
  • 이원주 기자
  • 승인 2019.07.26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북구 관내 고려대, 국민대, 동덕여대, 서경대 등 성북구 관내 대학생 연합 동아리(ASEZ) 회원들이 지속적인 청소를 약속하며 지난 8일 정릉3동주민센터와 ‘청정한 마을만들기’ 업무협약을 했다고 26일 전했다.

성북구 관내 대학교 연합 동아리 회원들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깨끗한 거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정릉3동주민센터 관계자는 “최근 몇 년 사이 유학생 수가 급증하는 등 지역 구성원의 변화가 급격한데 행정이 미처 눈 여겨 보지 못한 부분이었다”며 “쓰레기 분리수거 안내문 제작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다.

24일에는 국민대 후문에서 정릉 성원아파트로 이어지는 약 2Km거리를 청소했다. 청소취약지역으로 손꼽히는 곳이다.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20여명의 대학생들은 구슬땀을 흘리며 오랫동안 쌓여있던 폐기물을 정리하고 골목을 쓸었다.

골목 청소에 참여한 박성환 학생(국민대학교)은 “우리 주변에 이렇게 많은 쓰레기가 쌓여 있는지 몰랐다. 학생이지만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어서 행복하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정릉3동주민센터 직원은 “북한산 자락에 위치해 있어 수려한 환경을 자랑하는 마을이지만 원룸촌이 형성되면서 쓰레기 불법투기가 늘고 이로 인한 민원이 증가하는 상황이었다”면서 “제한적인 청소인력으로 문제를 해결하기에 버거웠는데 대학생들이 팔 걷고 나서니 천군만마를 얻은 것 같다”며 반가워했다.

주민도 반겼다. 정릉3동 터줏대감을 자처하는 함원녀 씨(65)는 “그동안 대학생들이 정릉동에 살지만 마을에는 무관심한 편이라 주민도 그들을 졸업하면 떠날 타인으로 여기는 분위기가 컸는데 골목청소를 하는 학생들을 보니 새삼 이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성북구에는 대학이 8개나 소재해 대학생 거주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으나 이들이 지역에 갖는 애정과 관심도는 낮았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성북구 관내 대학생 연합 동아리의 청정한 마을만들기 활동이 대학과 지역이 울타리를 넘어 소통하고 연대함으로써 전국에서 대학이 가장 많은 도시 성북 역량이 한층 높아지는 귀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소감을 밝혔다.

마을 골목 청소하는 대학생들 / 사진=성북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