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독립민주인사 풋프린팅 행사 열려
상태바
서대문구, 독립민주인사 풋프린팅 행사 열려
  • 서대문사람들신문 옥현영 기자
  • 승인 2019.08.15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대문구

서대문구는 독립∙민주인사들의 ‘풋프린팅 행사’를 지난 14일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2019 서대문독립민주축제’ 개막식과 함께 열려 많은 시민들에게 감동을 전했다.

이날 풋프린팅에는 학병으로 징집된 후 탈출해 광복군으로 활동한 김유길 지사(100세)와 항일 결사체인 태극단에 가입해 활동한 정완진 지사(92세)가 참여했다.

또한, 서울대 교수 재직 시 민주화운동으로 두 번 해직되고 김대중 내란음모 조작사건에 연루돼 수감된 한완상 전 부총리(83세)와 자유 언론 수호 투쟁으로 해직됐으며 ‘보도되지 않은 민주 인권 사건일지’를 제작해 구속된 박종만 선생(76세)이 풋프린팅을 했다.

풋프린팅 조형물은 제작 과정을 거쳐 독립민주인사의 약력, 업적과 함께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내에 상설 전시된다. 지난해 참여했던 이종열, 승병일 독립지사, 장윤환, 권호경 민주지사의 풋프린팅 제막식도 이날 서대문형무소역사관 11옥사에서 열렸다.

서대문구는 올해 서대문독립민주축제 10주년을 기념해 서대문독립공원에 독립지사 30명의 풋프린팅 동판과 주요 현대사를 담은 100개 동판으로 ‘독립과 민주의 길’을 만들고 같은 날 제막식도 열었다.

서대문독립공원 내 독립관에서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입구에 이르는 약 100m 구간에는 100년간 우리나라 독립과 민주의 역사를 포함해 100가지 주요 사건을 이미지로 표현한 동판 100개가 설치됐다. 이날 행사에서 청소년 대표들은 아베 정부의 부당성을 밝히고 일본제품 사용 거부 운동을 지지하는 성명을 낭독했다. ‘서대문구 청소년 자치기구 연합’은 서대문청소년의회, 서대문구청소년참여위원회, 서대문구학생회연합으로 구성돼 있다.

한편, 20여 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 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도 서대문독립민주축제를 찾은 시민들로부터 아베 정부의 경제도발에 항의하고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사죄 배상할 것을 촉구하는 서명을 받았다.

‘2019 서대문독립민주축제는 14일~15일까지 역사콘서트, 관객참여 플래시몹, 독립군 구출 대작전, 수감 독립운동가의 일상 보기, 독립민주체험마당 등으로 다채롭게 진행돼 시민들과 광복의 기쁨을 나누고 자유와 평화의 정신을 공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