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 운영
상태바
서울시,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 운영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9.08.22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 개막식 /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활용도가 낮은 공터에 생기 넘치는 공감터로 재탄생시키는 ‘2019년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를 22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시 푸른도시국의 대표적인 시민참여행사인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는 2012년부터 현재까지 8년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노후된 마을마당, 버려진 공터 등 도심 곳곳의 자투리땅 66곳을 단 72시간 만에 생기 넘치는 지역주민의 휴식터로 재탄생시킴으로써 서울시만의 생활밀착형 도시재생에 일조했다.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는 현재까지 총 621명의 시민과 건축․도시․조경 분야 전문가가 주체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한편, 서울의 도시경관을 점진적으로 변화시켜왔다는 점에서 큰 호평을 받아 2018년에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한 ‘제2회 경관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 2019년에는 ‘대한민국 국토대전’의 ‘도시재생 및 생활SOC 분야’ 1위를 차지하여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2019년에는 특별히 시민이 직접 대상지에 적합한 주제를 찾아 보다 실험적이고 참신한 계획을 할 수 있도록 “자투리땅에서 ㅁ를 찾아라!”라는 미션을 부여, 응모 접수 총 35개의 시민팀 중 자투리땅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찾은 7개 시민팀을 최종 선정했다.

시는 자투리땅의 역할과 의미를 스스로 찾는 공모였기에 작품 하나하나 기후변화 대응, 커뮤니티 활성화 등 도시와 시민이 현재 겪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엿볼 수 있다.

또한, 모든 작품들에는 미세먼지 저감수종을 집중 식재하여 도시환경 문제해결에 기여하면서도 시민의 사랑을 듬뿍 받을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대상지는 도심번화가 주변 2개소(종로구 관훈동 자투리녹지대, 성동구 금호동 공터), 주민맞이공간 3개소(동대문구 휘경동 가로변 쉼터, 강북구 삼각산동 자투리녹지대, 도봉구 도봉동 가로변 쉼터), 주민생활공간 2개소(은평구 녹번동 가로변 쉼터, 양천구 신월동 마을마당)등 총 7개소이다. 최종 선발된 시민참여팀은 22일 오전 9시 서울광장 개회식 이후, 각각 매칭된 공간으로 이동해 단 72시간동안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는 우리 주변에 방치되었던 자투리땅의 가치에 주목하여 지역의 숙원사항을 해결한다. 크기는 작지만 시민생활에 영향력이 큰 사업이다.”며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역 주민들의 많은 협조와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