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화곡8동·본동, ‘골목길재생사업’ 대상지 선정
상태바
강서구 화곡8동·본동, ‘골목길재생사업’ 대상지 선정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19.08.27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비 10억 투입해 노후 생활기반시설 개선 나서

강서구가 서울시에서 주관한 ‘2019년 서울 골목길 재생 공모 사업’에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골목길 재생 사업은 대규모로 재생하는 기존 도시재생 사업과 달리, 1㎞ 내외의 골목길을 대상으로 현장밀착형 소규모 방식으로 추진된다. 사업 대상지는 화곡8동과 화곡본동의 경계 지역인 한글공원 일대(초록마을로26길17 주변)로, 지역 균형 발전에 소외된 지역이자 노후 주거지로 도시재생의 필요성이 큰 지역이다.

구는 효과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화곡8동·본동 대상지 지역주민을 직접 찾아가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주민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의제를 발굴하고, 이를 토대로 대상지의 골목길 재생 계획을 수립했다.

전체 사업 규모는 총연장 1,450m, 폭원 4~6m, 골목길 면적 5,780㎡, 구역 면적 3만4450㎡로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된 사업비 10억 원 중 2억 원은 실행계획 수립 및 공동체 기반 마련에 투입되고, 나머지 8억 원은 주민 의견을 반영해 보행 환경 및 쓰레기 수거시설, 공원 개선 사업, 휴게공간 조성 등 노후 생활시설 개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사진-1.사업 대상지 위치도>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박상구 의원(민주당, 강서1)은 “화곡동 일대는 구릉지역에 조성된 저층 주거지가 밀집해 있고, 급경사 골목이 많아 차량 통행 및 보행에 큰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이 존재하는 상황이었는데, 금년 서울형 골목길 재생 사업지 선정을 통해 주거 및 보행 환경을 개선할 수 있게 돼 환영한다”며 “안전하고 이야기가 있는 골목길로 만들기 위해 현장에서 발로 뛰며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또한 “소관부서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이 일대를 테마가 있는 동네로 조성하는 등 지역 활성화에 앞장설 것”을 약속했다.

노현송 강서구청장도 “상반기 희망지 공모 사업에 이어 이번 공모 사업 선정으로 도시재생 사업 추진에 큰 동력을 확보했다”며 “지역에 적합한 도시재생사업을 펼쳐 지역 균형 발전을 이뤄 나가겠다”고 밝혔다. (02-2600-654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