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에 3개 단체 반대결의
상태바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에 3개 단체 반대결의
  • 이원주 기자
  • 승인 2019.09.04 10: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성명서 채택, 5일 광화문우체국 설명회 항의키로

3일 오전 한국전문신문협회 사무실에서 대책협의
3개단체 900여개 매체 일제히 반발

지난 3일 오전 한국전문신문협회 회의실에서 3개단체 회장단이 성명서에 서명하고 있다.사진왼쪽부터 양영근 한국전문신문협회 회장, 이원주 한국지역신문협회 부회장, 정광영 한국잡지협회 회장.

우정사업본부가 우편물량의급격한 감소와 요금감액으로 적자가 심화된다는 이유로 정기간행물의 우편료 인상 및 감액율 조정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한국지역신문협회(회장 정태영), (사)한국전문신문협회(회장 양영근), (사)한국잡지협회(회장 정광영) 등 3개 사단법인 단체가 우편료감액율 축소 반대에 나섰다.

이들 2개 단체회장단은 3일 오전 한국전문신문협회 회의실에서 결사반대키로 합의하고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

다음음은 이날 채택한 공동성명서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 결사반대 공동성명서〕

(社)한국전문신문협회(152개 전문신문사), (社)한국지역신문협회(220개 지역신문사), (社)한국잡지협회(550개 잡지사)는 금번 「우정사업본부의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율 축소」방침과 향후 점진적 폐지시도를 결사반대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국가의 출판·언론문화를 고사시키는 행위로서 3개 단체의 모든 회원사가 분노의 목소리를 결집하여 공동성명을 발표한다.

1. 국가 문화의 꽃은 출판문화이고, 출판문화의 핵심은 정기간행물이다. 따라서 정기간행물에 대한 우편요금 감액제도는 국가가 국민의 알 권리 충족과 문화산업 육성이라는 공익적 취지에서 국민에게 지원하는 작은 혜택이다. 이를 공공기관인 우정사업본부가 개악하겠다는 것은 천만부당함으로 우리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하여 결사반대한다.

2. 우리는 많은 고용을 창출하고 있는 중소언론기업으로서 국가가 육성해야할 책임이 있다.(헌법 제9조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23조③ 국가는 중소기업을 보호·육성하여야 한다.) 지난 5월의 우편요금 인상영향도 심각한 실정인데, 또 감액률까지 축소된다면 출판문화는 급속하게 쇠퇴의 길로 갈 것이다.

3. 우리는 고생하는 집배원들에 대한 처우개선과 국민편익을 위한 우체국의 지속가능한 서비스 유지를 강력하게 희망한다. 정기간행물 감액으로 인한 부족재원은 공공기금 또는 국가예산으로 지원되어야 한다. 우정사업본부는 완전한 공무원화, 통합회계 등 다른 안정화방안도 강구하라.

2019년 9월

(社)한국지역신문협회 회원일동
(社)한국전문신문협회 회원일동
(社)한국잡지협회 회원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백광현 2019-09-04 13:51:40
언론자유의 보장은 근대 시민 민주주의의 근간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