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아트페어2019, 주요인사와 셀럽들이 방문 세계로 뻗어나가는 키아프의 위상을 보여
상태바
한국국제아트페어2019, 주요인사와 셀럽들이 방문 세계로 뻗어나가는 키아프의 위상을 보여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9.09.30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9월 25일 화려한 개막식 이후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문을 열었던 KIAF ARTSEOUL 2019(이하 키아프)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한국국제아트페어2019 (KIAF ARTSEOUL 2019)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 중 3대(손녀, 두요작가, 할머니, 어머니)가 부수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집계된 바에 의하면, 전년비 30% 이상 증가한 약 82,000명의 관람객이 방문했고 310억원의 판매액을 기록했다.

카아프 테이프 커팅식

개막식이 열렸던 지난 9월 25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양우과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박병원, 국립현대미술관 관장, 윤범모, 문화예술정책실장, 김정배, 국립현대미술관 진흥재단 대표이사 최원일, 코엑스 전무, 강호연, 벽산 엔지니어링 회장 김희근, 한국세포주연구재단 이사장 박재갑, 크라운 해태 회장 윤영달, 제이알투자운용 대표이사 회장 이방주, 가천대학교 명예총장 이성낙, 작가 박서보, 작가, 하종현 등 국내외 주요 인사가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붐비는 키아프 내부
키아프 내부전경

키아프는 동아시아의 불안정한 국제정세와 아시아 미술시장의 여러 변수속에서도 수많은 사람들이 작품을 관람하고 작품을 구매했다. 

전시 기간 중에는 국내 최대규모의 아트페어이자 영향력 있는 문화행사에 걸맞게 월드스타BTS의 RM과 뷔, 전지현, 소지섭, 나얼 등 수많은 셀럽들이 방문 세계로 뻗어나가는 키아프의 위상을 보여 줬다..

키아프에서는 세계적으로 한국미술의 위상을 떨친 김환기, 박서보, 유영국, 윤형근, 이우환, 하종현을 비롯하여 강요배, 김종학, 양혜규, 이건용 등 국내 주요 작가들이 모두 출품했고 국내 신진작가들의 작품 또한 대거 소개되었다. 해외 참가갤러리들은 콘스탄틴 브랑쿠지, 제임스 터렐, 파올라 피비 등 국내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세계적인 거장들의 작품을 한국 컬렉터들에게 소개됐다.

한국근대화가 낭만 특별전

특히 키아프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특별전시 ‘한국근대회화, 역사가 된 낭만’은 관람객들의 뜨거운 반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감했다. 조은정 (고려대학교, 초빙교수) 교수의 기획으로 한국 근대미술을 재조명하는 특별전시는 총 26명의 작가(권옥연, 김기창, 김은호, 김환기,노수현, 도상봉, 박고석, 박노수, 박래현, 박상옥, 박생광, 박수근, 박영선, 변관식, 백영수,성재휴, 오지호, 이대원, 이만익, 이상범, 이중섭, 임직순, 장욱진, 천경자, 최영림, 황용엽)의 38점 작품이 전시됐다.

상업적인 현대미술이 대부분인 아트페어의 현장에서 한국의 근대미술을 소개함으로 우리 미술의 우수성을 다시 알리는 이번 특별전시는 기존 부스와는다르게 특별한 부스 디자인으로 조성됐다.

또한 관람객들은 마치 미술관에 들어온 것 같은 분위기에 매료되어 차분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한국의 근대회화를 관람했다.

개막식에 참가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박병원 조직위원장은 특별전 전시장내에서 시간을 오래 보내며 우리 근대미술에 대한 관심을 표현했다. 키아프는 이번특히 시간을 오래 보내며 우리 근대미술에 대한 관심을 표현했다.

키아프 토크 스피커

키아프는 이번 특별전을 기획한 조은정 교수가 직접 강연하는 토크를 준비하여 특별전시를 보는 관람객들이 근대미술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키아프는 B홀 내부에 토크라운지를 조성 11가지 다양한 강연을 방문객들에게 제공 작가 토크를 비롯하여 한국근대미술 강연, 작가와 컬렉터와의 공존 관계, 유럽과 한국작가의 교감, 아트콜라보, 미술품 컬렉션 등 미술계의 중요한 이슈는 물론 흥미와 재미를 끌 수 있는 다양한 주제들로 진행됐다.

일반 관람객들의 미술에 대한 장벽을 낮추고 예술에 대한 관심을 고양시키기 위해 준비한 김찬용 도슨트의 재치 있는 설명과 온, 오프라인에서 적극적으로 활동중인 조원재 저자의 토크 등 대중들에 대한 서비스 또한 놓치지 않았다.

키아프가 새롭게 조성한 토크라운지는 라운지 외부에서까지 강연을 들을 수 있게 디자인되었는데 미처 자리를 잡지 못한 관람객들이 서서 강연을 듣는 이례적인 현상이 벌어졌다.

26일 토크에 강연자로 참가한 로랑헤기(미술사학자, 큐레이터)는 한국 대중들의 미술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사랑이매우 인상 깊었으며, 이들에게 문화교류의 장을 마련한 키아프의 기획력에 매우 놀랐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국제적인 아트페어로 발돋움한 키아프는 갤러리 부스, 특별전시, 토크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아트 퍼포먼스,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 다양한 이벤트 등을 통해 대중들과 호흡했다.

현대인들의 외로움, 고독, 고립된 상황을 오브제, 페인팅, 설치미술, 무용과 함께 행위예술로 풀어낸 고상우 작가의 퍼포먼스 <안아주세요 ‘Hug’>는 25일 개막일에 특별전 앞에서 진행 키아프를 방문한 VIP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 28일 토요일 오후에 B홀에서 진행한 마리킴의 퍼포먼스는 대중들이 작가와 같이 교감하는 퍼포먼스로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B홀 외부에서 진행된 어린이프로그램 키아프아트키즈는 키아프에 방문하는 어린이들이미술에 대한 친밀감과 좋은 기억을 갖도록 했으며, 그로 인해 미술에 대한 장벽을 낮추고 다음 세대의 미술애호가를 양성하는 교육의 장을 마련했다.

온라인 인스타 이벤트, 빙고이벤트 등 키아프에서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들은 관람객들이 작품을 관람하는 재미를 더욱 증대하였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작품과 행사들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며 대중들의 관람을 도왔다.

국내외 미술시장과 여러 위기감 속에서 개막한 키아프는 5일동안 약 82,0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하여 역대 최대 방문객수를 기록했다. 개막일을 포함한 5일 내내 홀 내부는 주말과 같이 방문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루었고, 입장을 기다리는 손님들의 대기줄은 끝없이 이어졌다.

키아프 특별전

특별전을 관람한 방문객들은 한국미술의 새로운 좌표를 제시하는 키아프의 도전에 크게 공감 토크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정보와 재미를 느낀 청중들 또한 만족감을 표현했다. 

올해 키아프를 방문하여 성공적인 행사와 안정적이고 매끄러운 진행, 다양한 층의 컬렉터와 새로운 컬렉터의 구매력, 국제스타 등 셀럽의 방문을 눈으로 확인한 해외 유명 갤러리 디렉터들은 내년 키아프의 참가에 대해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 2020년에는 있다.

2020년에는 올해 행사를 준비하고 운영한 키아프 사무국의 안정적인 시스템을 비롯하여, 비엔날레 등 다양한국제 미술행사가 있어 아시아 시장에서 새로운 마켓으로부상중인 서울에 대해 긍정적인검토가 진행중인 것으로 보인다.

키아프 전경

국내주요갤러리 올해 KIAF ART SEOUL 2019에서는 17개국(한국, 일본, 중국, 홍콩, 싱가폴, 대만, 러시아, 필리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스라엘,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멕시코)에서 175개의 국제적인 대형 갤러리와 참신하고 잠재력 있는 젊은 갤러리들이 다양하게 출사표를 던졌다.

작품관람

국내 주요 갤러리로 작년 2018년도에 게르하르트 리히터 작품을 선보이며 크게 주목 받았던 국제갤러리(서울, 부산), 내년에 개관 50주년을 앞두고 있는 갤러리현대(서울), 국제적으로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가는 가나아트(서울)가 참여했다. 

또한 PKM갤러리(서울), 아라리오갤러리(서울, 천안, 상해), 학고재(서울), 예화랑(서울), 샘터화랑(서울), 더컬럼스갤러리(서울), 313아트프로젝트(서울), 조현화랑(부산, 서울), 우손갤러리(대구),리안갤러리(서울, 대구) 갤러리화인(부산) 등이 참가 한국 갤러리들의 위상을 높였다.

 

해외주요갤러리로는작년 첫 참가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참가하는 PACE GALLERY(뉴욕,런던, 홍콩, 팔로알토, 서울, 제네바)가 준비 중에 있다.

한편 지속적으로 키아프에 참가하여 좋은 성과를 보일 뿐만 아니라 국내 고객층도 차분하게 구축하고 있는 Massimo De Carlo(홍콩), WHITESTONE GALLERY(홍콩), Over the Influence(홍콩), DIE GALERIE (프랑크푸르트)가 올해도 참가했다.

대만에서 꾸준히 참가하고 있는 182ARTSPACE(타이난), DER-HORNG ART GALLERY(타이난), J.P.ART CENTER(카오슝)가 올해도 찾았다.

일본에서도 ART COLLECTION NAKANO(나고야), GALLERY A-CUBE & GALLERY TOMURA(서울, 도쿄), GALLERY EDEL(오사카), GALLERY TSUBAKI(도쿄), GINZA GALLERY G2(도쿄), HITSUJI-GARO(니가타), STANDING PINE (나고야) 7개 갤러리가 다시 참가했다.

KIAF ART SEOUL 2019에 올해 처음 참가하는 주요 갤러리는 뉴욕과 홍콩에 지점을 두고 2017년말 한국에도 갤러리를 오픈한 Lehmann Maupin (뉴욕, 홍콩, 서울), 스페인마드리드에서 오는 두개의 갤러리 ANSORENA(스페인), Galería Álvaro Alcázar(스페인)가 준비중에 있다.

미국 뉴욕에서 첫 참가를 시도하는 TWO PALMS (미국), BOCCARA ART(미국), Mizuma, Kips & Wada Art(미국)도 오고 있다.

이밖에도 Galería Casa Cuadrada(콜롬비아), Galerie Olivier Waltman(프랑스), JPS ART GALLERY(홍콩), ARTLIFE GALLERY(멕시코), ART UNDERGROUND(필리핀), Miaja Gallery(싱가폴), Gallery Art CORNER (러시아), 제이슨함(한국) 등이 처음 KIAF ART SEOUL에 합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