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동남아 3개국 서초모자보건지소 방문
상태바
서초구, 동남아 3개국 서초모자보건지소 방문
  • 이연익 기자
  • 승인 2019.10.30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오스·미얀마·캄보디아 3개국 모자보건사업관계자 30명 우수한 보건환경 및 운영 프로그램 등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서초모자보건지소'를 방문했다 / 사진=서초구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30일 라오스·미얀마·캄보디아 3개국 모자보건사업관계자 30명이 우수한 보건환경 및 운영 프로그램 등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서초모자보건지소'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 모자보건 분야의 경험을 공유하고 역량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동남아시아 3개국 모자보건증진사업 관계자들을 초청한 워크숍에서, 전국 최초의 모자특화 보건소인 서초모자보건지소를 현장 견학하게 된 것이다.

라오스·미얀마·캄보디아의 의사 등 총 30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서초모자보건지소를 둘러보고, 출산준비교실·영유아부모교실 등 건강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운동·영양·놀이·심리 등 건강발달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받았다.

서초모자보건지소는 이미 전국 지자체, 건강지원센터,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등 44곳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한 바 있으며, 이번 3개국 해외방문단의 견학을 통해 서초형 모자보건 프로그램이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은 개발도상국을 비롯한 북한․재외동포 및 국내 외국인 근로자, 해외재난지역 등에 대한 보건의료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서초모자보건지소는 임신준비부터 출산, 육아까지 단계별로 아이를 키우는데 필요한 각종 건강관련 서비스를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전국 최초의 모자특화 보건소다.

영유아 건강관리, 부모교육, 보육상담 등 부모 간 커뮤니티 장이 결합되어 모자건강 돌봄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엄마와 아기의 든든한 행복육아 동반자 역할을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서초모자보건지소를 방문한 이용자가 만4천여 명에 달한다.

서초모자보건지소가 추진하는 비만예방사업인 산전후 운동프로그램, 모유수유 클리닉, 트니트니 신체활동프로그램은 보건복지부에서 주최한 '지역사회 건강조사 근거기반 우수사례'에서 우리구 비만예방개선사례가 우수기관에 선정되는데 일조하기도 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앞으로도 우리의 우수한 모자보건정책을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