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 수소생산기지 보류는 서울시의 주민 소통 부족”
상태바
“강서 수소생산기지 보류는 서울시의 주민 소통 부족”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19.11.12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성 시의원, 주민불안감 해소 위해 적극적인 대응 주문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이광성 부위원장(민주당, 강서5)은 4일 기후환경본부를 대상으로 한 제290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수소차 충전소 부지와 수소생산기지 선정 등과 관련, 주민 반대와 불안감 해소를 위해서는 서울시의 주민 소통 및 현안 해결 의지가 더욱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시는 2022년까지 권역별 총 11개 수소 충전시설을 구축·운영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수소차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충전시설 구축 상황에 따라 ’22년까지 5천대의 수소차를 보급해 서울을 ‘수소차 선도 도시’로 만들어 가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내 수소차 충전소는 상암 수소스테이션과 현대자동차㈜에서 운영하는 양재 그린스테이션 2개소가 성능 개선 중이고 올해 추가로 국회에 충전소가 구축됐다. 강서공영차고지에 지어질 예정이었던 수소생산기지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 지원 대상이었으나 제반 여건으로 인해 현재 잠정 보류 상태다.

이광성 의원은 “지난 제287회 정례회 업무보고에서 서울시의 올해 수소차 507대 보급 계획의 실현 가능성을 지적한 바 있는데, 9월까지 158대가 보급된 현 시점에서 보면 해당 목표 달성은 어렵다고 본다”면서 “추가로 충전소와 생산기지가 구축되지 않는다면 불가능한 목표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수소에 대한 불안감을 조성하는 기사들과 주민 반대로 사업이 보류되는 등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하려면 서울시는 주민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지난 7월 독일의 선진 친환경 정책 현장을 확인하고자 해외 비교시찰을 다녀온 사례를 예로 들었다.

그에 따르면 독일은 현 주유소 옆에 수소차 충전소를 짓고 있는데, 주유소처럼 위험하다고 인식하지 않으므로 주민 반대가 없고 심지어는 2021년까지 전국에 150개소를 더 구축할 예정이다. 이 같은 독일 주민의 공감대 형성은 독일 정부의 주민 소통과 현안 해결 의지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였다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이광성 의원은 “강서 수소생산기지 구축이 어려워진 것은 지역주민의 반대 여론을 추스르려는 서울시의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며 “서울시는 친환경 재생에너지로서의 가치 뿐 아니라 미래 먹거리로서 수소에너지의 긍정적인 면을 강화하기 위해 정확한 정보 제공과 주민들과의 소통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