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시설물 재난 대비 대규모 합동훈련 실시
상태바
지하시설물 재난 대비 대규모 합동훈련 실시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9.11.20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치도=서울시

서울시가 11월 20일 오전 11시 마포구 상암공동구에서 11개 유관 기관이 참여하는 ‘지하시설물 복합재난 대비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서울시 주관의 이번 훈련은 지난 7월 25일 박원순 서울시장과 KT, 한전, 가스공사, 수자원공사, 지역난방공사 등 주요 지하시설물 관리기간관 체결된 ‘서울시 지하시설물 통합안전관리’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서 지하시설물 복합재난 발생시 초기 대응역량 및 유관기관 공조체계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했다.

이번 훈련은 서울시, 서울시설공단, 마포구, KT, 한전, 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경찰 등 11개 기관에서 300여명이 참여하며, 소방차 등 장비 50여대가 동원된다. 드론, 카메라가 곳곳에 설치돼 실시간 훈련 상황을 모니터링했다.

상암공동구 내 방화로 인한 화재발생을 가정 서울시가 컨트롤타워가 되어 초기대응, 상황전파, 화재진압, 상황판단회의, 인명구조, 대응‧복구 시연 등으로 진행되며, 상황판단회의에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 주재로 기관별 대책, 사고수습 상황도 점검한다.

또한 재난 ‘심각’ 단계가 발령된다. KT통신망이 불통됨에 따라 SK텔레콤, LG유플러스 와이파이가 무료개방 돼 가입한 통신사와 상관없이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하고, LTE 라우터를 보급해 카드결제도 가능한지 시연한다. 무선통신보조설비를 통해 지하와 지상간의 무전이 원활한지 체크하고, 난방과 단수 피해지역 확인과 복구에도 힘쓴다.

한편, 공동구 내 관측장비인 ‘레일 로봇’도 전시한다. 이 장비는 24시간 레일을 타고 다니며 열 변화, 온도, 습도 등 내부 상황을 실시간으로 수집해 중앙서버로 전송하는데 올해 은평공동구에 시범 설치 운영 중이다.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서울의 지하시설물의 절반 이상은 서울시 이외 기관에서 관리하고 있는바 유관 기관간 긴밀한 협력이 필수이며 향후 정기적으로 합동훈련을 실시하여 복합재난 발생시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