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꽃중년 밤마실 가다
상태바
나홀로 꽃중년 밤마실 가다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19.11.26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곡6동, 중장년 1인 남성 가구와 친구맺기 행사 개최

강서구 화곡6동(동장 정영익)은 지난 21일 저녁, 동 주민센터 2층에서 화곡6동 고시원, 원룸에 거주하는 중장년 남성 1인 가구 20여 명과 지역주민 등 70여 명이 함께하는 ‘친구 초청, 나이트 빙고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그동안 화곡6동에서는 고시원에 거주하는 중장년 남성 1인 가구가 모여 한 달에 한 번 ‘빙고게임’을 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져 왔다.

화곡6동에는 타 지역에 비해 많은 수인 13개의 고시원이 있다. 전체 세대수(1만1037세대) 중 1인 가구는 4,586세대로 42%에 달한다. 그 중 일용직으로 일하는 고시원·원룸 거주자 등에서 일거리가 없는 동절기에 고시원비 체납으로 긴급 지원을 요청하는 상황이 빈번하고, 일부에서는 알코올중독, 은둔형 고립, 정신질환 등의 위험이 뒤따라 고독사 예방 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화곡6동에서는 올해 초부터 지역 내 고시원 등을 다니며 1인 중장년 남성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이어 지역주민과 함께 1인 가구를 돕는 ‘우리누리’를 발족해 지난 8월부터 1인 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빙고게임’을 진행해 왔다.

구 관계자는 “처음 낯설어 하던 고시원 거주자들도 이제는 조금 익숙하게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주위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며 사회적 관계를 맺고, 동 주민센터를 통해 지원 받을 수 있는 정책들을 소개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나이트 빙고데이’는 연말을 맞아 지역 내 1인 가구 주민들을 친구로 초청해 이웃 주민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도시락 간담회를 시작으로 정영익 화곡6동장의 축하인사, 과거 유명 가수 밴드 활동에 참여했던 1인 가구 당사자의 기타 연주 및 우리누리, 청소년들의 공연, ‘슬기로운 홀로생활’ 빙고게임, ‘친구 만들기’ 레크리에이션, ‘오다, 주웠다’ 마니또 이벤트, 홍보물품 배부 등의 순서로 참가자들의 큰 호응 속에 행사가 진행됐다. (02-2600-765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