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방화차량기지 통합 이전 ‘급물살’
상태바
신정·방화차량기지 통합 이전 ‘급물살’
  • 강서양천신문사 박현철 기자
  • 승인 2020.01.08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예산 확보…2020년초 착수


서울5호선 연장,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 당정 간담회 개최
서울5호선 연장,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 당정 간담회
서울5호선 연장,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 당정 간담회

 

건폐장 이전의 조건 없이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이 급물살을 타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금태섭(강서구갑황 희(양천구갑김두관(경기김포갑신동근(인천서구을) 의원은 23일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의실에서 서울시(시장 박원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와 함께 서울5호선 연장 및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을 위한 당정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당정 간담회에서 서울시는 서울5호선 연장 및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 추진 계획을 밝혔다.

서울시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인천 검단·김포 양촌, 김포 양곡, 인천 계양·김포 신곡 지역이 신정(2호선방화(5호선)차량기지 이전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검토 대상지로 확인됐다. 시는 2·5호선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 사전 타당성조사를 위해 5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고, 내년 초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주목되는 점은 서울시가 서울5호선 연장 사업을 두고 고수하던 방화차량기지·건폐장 동시 이전 입장에서 신정·방화차량기지 통합 이전 방안으로 입장을 선회하며 관계 지자체 간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각각 양천구와 강서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황 희 의원과 금태섭 의원은 이번 서울시의 추진 계획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황 희 의원은 도심 한복판에 자리 잡은 신정차량기지가 이전되고, 2호선 신정지선 복선화 및 까치산역~화곡역 연장을 통한 5호선 직결로 서울 서부권의 교통편익이 증진되고, 주거환경 개선과 지역 균형 발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향후 신정차량기지 이전과 복선화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금태섭 의원은 많은 인천·부천·양천구 주민들이 까치산역과 화곡역을 이용하고 있다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신정지선 복선화와 까치산역-화곡역 연장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관련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서울시의 서울5호선 연장 및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 추진 계획에 따라 서북부지역 광역교통인프라 확충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된 것에 대해 김두관·신동근 의원도 기대와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표명했다.

김두관 의원은 서울지하철 5호선의 김포, 검단 연장안과 인천 2호선의 김포 경유 고양시 연장안이 광역교통 2030 정부계획에 반영된 만큼 정부의 법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추진해 나가자고 입장을 밝히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신규 노선 검토를 밝힌 만큼 정부의 용역사업에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동근 의원은 지난 20일 박남춘 인천시장을 만나 신정·방화차량기지 등 5호선 검단 연장 방안을 논의했다인천시도 검단산업단지 인근 등 차량기지 유치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만큼 모두가 합심해서 서북부 광역교통망 인프라 확충에 힘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서울시와 국토부 대광위는 관련 지자체 간 원활한 협의를 위해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요청하고, 차후 머리를 맞대고 혜안을 찾아보겠다고 답변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5호선 연장과 더불어 방화·신정차량기지 이전이 통합적으로 이전 가능하다면, 탁월한 방안이 아닐까 생각한다인천, 경기도는 서울시와 같은 생활권으로서 이 문제가 해결되면 서로 윈윈하는 상생의 프로젝트가 될 것이다. 서울시는 이 사업 추진에 모든 역량과 방법을 강구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기주 위원장도 서남부쪽의 도시철도 연장부분과 서울시 차량기지 이전 문제를 면밀히 검토하겠다머리를 맞대고 혜안을 모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