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2020년 새해 달라지는 제도 공개
상태바
강동구, 2020년 새해 달라지는 제도 공개
  • 강다영 기자
  • 승인 2020.01.0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훈 강동구청장
이정훈 강동구청장

강동구가 2020년 생활밀착 제도들을 공개, 출산특별장려금은 세 자녀 이상까지 늘리고, 무상 교복 지원은 중학교 신입생까지 확대, 사고 때 안전망이 되어주는 구민안전보험의 보장 범위를 강화, 자전거 보험을 신규 도입한다고 6일 밝혔다.

구는 출산시 지원하는 출산축하금의 경우, 첫째와 둘째 자녀 출산 축하금을 10만 원씩 인상해 첫 아이는 20만 원, 둘째 아이는 30만 원을 지원한다. 출산특별장려금 지원 대상을 네 자녀 이상에서 세 자녀 이상 가정까지 확대한다. 네 자녀 이상 가정은 월 20만 원씩, 세 자녀 이상 가정은 월 10만 원씩 지원한다. 출산특별장려금은 막내가 만 5세가 되기 한 달 전(59개월)까지 세대 당 총 5년 지원하며, 2월부터 동 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학생과 학부모의 교복 값 부담을 없애기 위해 ‘교복 구입비’ 지원을 확대한다. 지난해에는 고교 신입생만 대상이었지만, 올해는 중학교 입학생까지 대상을 넓혔다. 신청은 3월경부터 가능하며, 강동구에 주민등록을 둔 관내 학교 신입생이라면 학교에 신청하면 되고, 타 지역 학교에 입학할 경우 강동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또한 예기치 못한 사고를 당했을 때 힘이 되는 제도적 안전장치들도 있다.

재난 사고 때 최대 1,000만 원까지 보상해주는 ‘구민안전보험’은 보장 범위가 더 늘어난다. 자연재해 및 폭발·화재·붕괴로 인한 사망과 상해후유장해,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등 기존 11개 항목 외에, 물놀이 사고, 화상 수술비, 가스 사고 사망 및 상해후유장애 등 4개 항목이 추가됐다. 개인 보험과 중복 보상도 가능하다.

3월부터는 모든 구민에게 자전거 보험 혜택도 생긴다. 녹색 교통수단인 자전거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는 것으로, 보장범위는 △자전거 직접 운전 중 일어난 사고 △자전거를 운전하고 있지 않은 상태로 자전거 탑승 중 일어난 사고 △통행(보행) 중 피보험자가 자전거로 인해 입은 사고가 해당한다.

두 보험 모두 강동구에 주민등록이 된 구민과 외국인이라면 전·출입과 함께 자동으로 가입과 탈퇴가 이뤄진다. 보험금 지급사유 발생 시 해당 부서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쾌적한 강동을 위해 확 바꾼 생활쓰레기 수거 시스템도 시행에 들어갔다. 격일·야간에 수거했던 쓰레기는 이제 매일, 낮 시간대에 수거한다. 또한, 폐비닐을 목요일에만 내놓는 ‘분리배출 요일제’를 도입해 재활용률을 높인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희망 넘치는 경자년 새해, 한층 좋아진 생활밀착형 제도들을 면밀히 추진해 구민 삶에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