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전동차 상태기반 정비시스템 2호선 구축
상태바
서울교통공사, 전동차 상태기반 정비시스템 2호선 구축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01.29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통공사가 구축한 상태기반 정비 시스템 / 사진=서울시
서울교통공사가 구축한 상태기반 정비 시스템 / 사진=서울시

서울교통공사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같은 4차 산업혁명 기술로 전동차 고장 징후를 검지,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동차 상태기반 정비 시스템’을 개발 2호선 차량기지에 구축을 마쳤다고 29일 밝혔다.

‘전동차 상태기반 정비 시스템’은 비행기의 블랙박스 같은 역할을 하는 TCMS가 수집한 빅 데이터를 IoT에 기반해 자동으로 실시간 수집하고, 차량기지 정비 작업 이력과 분석해 작업자에게 예지정비 정보를 전달해주는 시스템이다.

전동차를 정비할 땐 작업자가 직접 차량 상태를 보고 정비여부를 판단하는 수동적‧개별적 방식이었다. 작업자 숙련도에 따라 수집 정보에 대한 판단이 달라질 수 있고, 비효율적인 문제가 있었다.

이를 보완 하기 위해 공사는 이 시스템이 기존 정비 방식보다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한 단계 더 진화한 방식으로, 전동차 운행 안전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공사는 이번 시스템에 적용된 기술을 2호선뿐만 아니라 1~8호선에 단계적으로 추가 적용을 검토 중이다. 나아가 해외에 이 기술을 전파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최정균 서울교통공사 사장직무대행은 “도입된 상태기반 정비 시스템을 이용해 전동차 정비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주요 장치의 고장 징후를 사전에 검지하겠다”며 “이를 통해 전동차 고장을 미리 예방해 시민 안전은 강화하고 불편은 최대한 줄여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