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충무로, 2022년 비상업영화 전용관 조성된다
상태바
서울 충무로, 2022년 비상업영화 전용관 조성된다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02.05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년 건립될 서울시네마테크 / 조감도=서울시
'22년 건립될 서울시네마테크 / 조감도=서울시

서울시가 중구 초동 공영주차장 부지에 독립, 예술, 고전영화 등 비상업영화 전용관을 보유한 ‘서울시네마테크’를 조성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서울시네마테크’는 2013년 서울시 영상산업 청책토론회 현장에서 제안된 이후 부지선정, 투자심사, 국제지명 설계공모 등의 절차를 통해 2월 5일 착공에 들어간다.

‘서울시네마테크’는 국제지명 설계공모로 당선된 <Montage 4:5> ‘매스스터디건축사사무소, 대표 조민석’의 설계로 건립된다.

당선작을 설계한 건축가 조민석은 2014년 ‘제14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 건축전’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건축가로, 당선작 <Montage 4:5>는 공간구성을 균형있고 실용적으로 설계, 상영관과 아카이브 같은 부속시설 간 관계를 신선하게 설정했다.

건축물은 상영관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는 다양한 형태의 노출콘크리트 박스 4개가 수직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형상을 가진다. 상영관 사이 사이에 위치한 다양한 형태의 개방적인 공간들로 노출콘크리트 매스와의 조화를 이루며 다양한 공간감이 그대로 드러나 보이는 건축물의 외관을 완성하고 있다.

시는 ‘서울시네마테크’에 대, 중, 소 규모의 3개 상영관을 조성하여 일반 극장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독립, 예술, 고전영화 전용 상영관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비상업영화가 안정적으로 시민에게 상영될 기회를 제공받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독립, 예술 영화와 시민과의 접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영화 도서관 및 보관실 역할을 할 ‘영화 아카이브’를 조성해 보존 가치가 있는 영화 필름과 도서를 보관하고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영화를 보고, 즐기는 동시에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시설과 공간도 조성된다. ‘영상미디어센터’를 조성해 일반 시민 대상으로 영상, 영화 제작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영상 장비를 대여하는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 제작을 지원할 계획이다.

카페, 서점, 기념품숍 등을 조성하여 시민들이 편의시설을 이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영화 전시 및 영화 관련 서적을 접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2022년 3월 준공을 목표로, ‘서울시네마테크‘의 내부 전시설계와 시설 운영 방식 등 전 과정을 서울시네마테크 건립준비위원회는 물론 영화계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할 계획이다.

김의승 경제정책실장은 “서울시네마테크 건립이 영화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시민에게 영화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문화의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영화 기획은 물론 상영까지 모두 가능한 영상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서울시 대표 영상문화공간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