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양천구,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지원
상태바
강서·양천구,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지원
  • 강서양천신문사 박현철 기자
  • 승인 2020.02.18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서구…어린이놀이시설 등 우선, 사업별 최대 1천5백만원


양천구…주민 주도 아파트 마을축제 우선, 최대 6백만원 지원
양천구 목동아파트 전경
양천구 목동아파트 전경

 

강서구는 공동주택 주민 다수가 이용하는 공용시설의 관리와 공동체 활성화 추진에 필요한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공동주택 지원 사업 실시한다.

지원 대상은 관내 20세대 이상 공동주택 287 단지이며, 준공 5 이내 단지와 임대아파트 단지는 제외된다.

공동주택 지원 사업은 공동체 활성화 사업 부문(인근 주민에게 개방된 어린이놀이터 보수 6 사업) 공용시설물의 관리 사업 부문( 도로 보안등의 보수 8 사업)으로 나눠 진행되며, 사업별 사업비의 50% 이내에서 최대 1,500 원을 지원한다. 특히 공동주택 어린이 놀이시설 환경 개선과 재난위험 시설물 보수 보강 사업에 대해서는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을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사전에 입주자대표회의 의결을 거친 지원금 지원 신청서, 사업계획서, 현장 사진 신청 서류를 320일까지 구청 주택과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강서구 화곡로 302 강서구청 5 주택과)으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에 필요한 양식은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있다.

지원 사업비는 서류심사와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시급성, 적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4 공동주택지원 심의를 거쳐 결정된다.

강서구는 지난해 공동주택에서 근무하는 경비원과 미화원의 근로 여건 개선을 위한 편의시설 지원 확대에 중점을 두고 지원해 주민들과 근무자에게 높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한편, 양천구도 공동주택의 건강한 주거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2020년도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관내 아파트를 포함한 249개 공동주택이며, 참여를 원하는 공동주택은 입주자(임차인) 대표회의, 관리주체(관리소장) 및 공동체 활성화 단체(회원 10명 이상) 3자의 공동명의로 된 사업 제안서를 36일까지 구청 주택과에 제출하면 된다.

신청된 사업에 대해서는 양천구 공동주택지원 심의위원회의 서면심사와 필요시 현장심사를 통하여 3월중 최종 확정, 선정된 사업단지에는 개별 통지한다.

단지별 최소 100만 원에서 최대 600만 원까지 지원하며, 공동체사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하여 신규 및 기존 공동체사업 참여 년수에 따라 자부담률을 10~40%까지 차등화해 본 공모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들이 쉽게 공모사업을 신청할 수 있도록 공동체 활성화 전문 인력이 상담을 원하는 단지를 직접 방문하는 컨설팅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공모 대상은 이웃간 함께 할 수 있는 공동체 활성화 취지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주민축제, 품앗이, 녹색장터, 취미교실, 자녀교육, 운동 등이다.

특히 2020년엔 주민이 직접 주도하는 아파트 마을축제 사업을 우선 지원 사업으로 선정하여, 행사를 함께 준비하고 참여하는 과정에서 입주민간 활발한 교류의 장이 되는 공동주택 문화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주민 제안의 맞춤형 공동체 활성화 사업 지원을 통해 입주민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이웃 관계가 회복되는 모습을 보았다이웃간 소통하고 상생하는 공동주택 문화 기반 조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서구 02-2600-6824, 양천구 02-2620-346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