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현상공모작 발표 계기로 ‘세운4구역’ 조속한 진행 필요
상태바
국제현상공모작 발표 계기로 ‘세운4구역’ 조속한 진행 필요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3.04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찬종 의원, 2일(목), 국제현상공모 당선작 발표 환영

오랫동안 사업 지연으로 고통 받아온 주민과 상인들을 위해 조속한 사업 진행 촉구
2020년 착공 및 2023년 준공 목표... 추정 공사비 582,293백만원

당선작을 돌아보고 있는 유찬종 의원(우측 김정태 도시계획관리위원장)

대규모 철거 재개발 계획과 최고 높이 갈등으로 오랫동안 표류해온 세운4구역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그 동안 세운4구역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온 유찬종 의원(더불어민주당, 종로2)은 지난 2일(목), 국제현상공모 당선작 발표 및 세운4구역 사업정상화 선언에 대해 “일단 환영한다”고 밝히고, “문화재청에서 높이 문제로 기존 건축계획안을 부결시킨 이후 13년의 시간 동안 고통받아온 주민과 상인들을 위해 조속한 사업 진행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유찬종 시의원 (더불어민주당, 종로구 제2선거구)

유 의원은 “그 동안 세운4구역은 전임 시장이 추진한 초고층 개발계획의 좌초와 종묘의 역사경관 훼손 우려 등 우여곡절을 겪어 주민 및 상인들의 재산적‧정신적 피해가 상당했다”며,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한 지역의 여러 오피니언 리더들이 주민의 뜻을 박원순 시장에게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박 시장 역시 진지한 고민과 해결의 의지를 담아 사업 정상화를 추진한 끝에 비로소 첫 발을 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이러한 의지에 부합하기 위해 세운상가 관련 예산에 대해 의회 역시 전폭적으로 지원을 해온 만큼 서울시도 향후 예산편성이나 심의, 사업 추진에 있어 속도감 있는 전개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지속적인 협력과 조언, 합리적 비판과 대안 제시를 통해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4차 산업혁명 중심지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이번 국제현상공모에서는 ‘서울세운그라운즈(Seoul Sewoon Grounds)’(KCAP, 네덜란드)가 최종 당선의 영예를 얻었다. 설계안에는 중앙에 대형광장을 중심으로 호텔, 사무실, 오피스텔 등 연면적 28만㎡ 규모의 상업시설을 배치하며 기존 4구역 내 보존 가치가 있는 역사건물 8채와 옛 골목길 등 도시조직 일부를 보존하여 장소의 역사성 및 세계유산인 종묘와의 경관 조화를 모색하고자 한 것이 특징이다. 설계비는 4,453백만원 가량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당선작 발표와 함께 “연내 각종 심의 및 인허가를 완료하고 2017년 12월까지 각종 심의 및 인허가 완료,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추정 공사비가 582,293백만원에 달하는 만큼 의회의 전폭적인 협조와 지원을 바란다”고 밝혔다.

국제현상공모 최종 당선작(서울 세운 그라운즈)
국제현상공모 최종 당선작(서울 세운 그라운즈)
국제현상공모 최종 당선작(서울 세운 그라운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