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방화차량기지 통합 이전, 3월 용역 착수
상태바
신정·방화차량기지 통합 이전, 3월 용역 착수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0.02.25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 양촌·양곡·신곡, 인천 검단·계양 검토 대상지 물망
신정차량기지
신정차량기지

 

양천·강서구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이 급물살을 전망이다.

서울시는 2·5호선 연장 신정·방화차량기지 통합 이전을 위한 사전 타당성조사에 5 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3월부터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전 대상지로는 인천 검단을 비롯해 인천 계양, 김포 양촌, 김포 양곡, 김포 신곡 지역이 거론되고 있다.

17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신정호 의원(민주당, 양천1) 올해 예산을 심의하면서 신정차량기지로 인한 지역 주민들의 생활권 학습권의 피해를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으며, 차량기지 이전을 위한 예산 편성을 통해 5 원의 사전 타당성조사 예산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신정차량기지가 입지한 양천구 신정동 276번지 일대는 반경 1 내에 공동주택 27375가구, 학교 13(학생 13250) 소재해 있는 수도권 35 차량기지 주거 밀집도가 가장 높은 곳으로 꼽힌다. 이로 인해 소음, 분진, 미세먼지 주변 지역에 야기되는 피해 수준이 상당해 오래 전부터 차량기지 이전을 염원하는 주민들의 요청 집단 민원이 빈번했다.

강서구 개화동에 소재한 방화차량기지 역시 지역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이전이 요구돼 왔다. 차량기지로 인해 주변 개발이 제한되고 있고, 지역적으로도 단절돼 주민들의 불편이 컸다. 2017년에는 서울시가 ‘5호선 방화차량기지 이전 부지 활용방안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진행하고, 같은 5 경기도의회에서 ‘5호선 방화차량기지의 고양으로 이전 촉구 결의안 가결하며 고양시 이전 방안을 모색했지만 추진되지 못했다.

신정차량기지 이전과 관련해서는 2018 4월에 양천갑 지역의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과 박남춘 당시 국회의원( 인천광역시장) 신정차량기지 이전 2호선 신정지선 복선화등에 관한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수차례의 당정 협의 지자체 간 소통을 거쳐 이전 계획을 구체화했다.

지난해 12월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최기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을 비롯한 황희(서울 양천갑김두관(경기 김포갑금태섭(서울 강서갑신동근(인천 서구을) 해당 지역의 여당 의원들이 당정 간담회를 열고, 신정차량기지 전체 이전과 2호선 신정지선 복선화 직결 연결 등에 뜻을 모아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키로 했다.

이날 당정 간담회에서 서울시는 서울5호선 연장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 추진계획 발표하며 올해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가 서울5호선 연장 사업을 두고 고수하던 방화차량기지·건설폐기물처리장 동시 이전에서 신정·방화차량기지 통합 이전으로 한걸음 물러서면서 사업 추진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됐다. 서울시는 방화건폐장 이전을 위해 지하철 5호선 연장을 희망하는 지자체와 계속해서 협의해 왔지만, 주민 기피시설인 건폐장을 받으려는 지자체가 없어 이전 추진에 제동이 걸린 상황이다.

신정호 의원은 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신정차량기지 이전이 가시화돼 무엇보다 기쁘게 생각한다 기지 이전을 위해서는 타당성 확보와 지자체간 협의, 4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많은 절차가 남아 있는 만큼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있도록 끝까지 꼼꼼히 챙기겠다 밝혔다. 아울러 신정차량기지 이전은 소음, 진동 등에 시달렸던 주민들의 주거환경의 개선과 양천구 균형 발전을 저해해 오던 지역 간 단절의 회복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말했다.

이와 관련, 양천구의회도 지난 14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신정차량기지의 완전 이전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고, 쾌적한 교통환경 제공을 위해 신정지선의 복선화 2호선 본선 직접 연결을 요구했다.

한편, 신정·방화차량기지 통합 이전 추진과 함께 서부광역철도(부천 원종~화곡~홍대입구) 건설 사업을 위한 차량기지 부지가 강서구 공항동과 경기 부천시 경계로 확정돼 지하전용기지로 계획된다. 서울시는 내달 국토부에 예비 타당성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