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코로나19...7대 선제적 대응책 가동
상태바
서울시, 코로나19...7대 선제적 대응책 가동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02.25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시장이 지난 23일 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대폭 강화하고 서울시 공무원 시차출퇴근제 전면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은평성모병원 집중방역 등 7대 선제적 대응책을 지난 24일 부터 즉각 가동하고 있으며 매일 오후 3시 유튜브 방송과 매일 11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어 서울의 상황을 시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

는 코로나19 확산이 새로운 국면을 맞는 엄중한 상황 속에서 지역사회 감염을 완전히 차단하고 심각단계 격상에 대응하기 위한 지자체 차원의 선제적 대응조치 시행에 시정 총역량을 집중하는 차원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신천지예수교’ 신도중 확진자 다수 발생과 청도대남병원의 집단감염 등 종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어 국민적 불안심리가 확산되고 있고, 은평성모병원의 복수 확진자 발생으로 ‘병원 내 감염’ 우려가 증대되고 있어, 서울시민들의 건강에 대한 위험 역시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전문가 논의 등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 높은 전염력 등 그 특성을 고려, 그간 국내외 확산 과정에서 나타난 위험도가 높은 취약분야에 대한 선제적 조치를 즉시 시행한다.

또한, 서울시‧자치구‧투자출연기관의 대응체계 재편은 물론 병원, 대학, 지역사회, 민간과의 협치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 감염 차단과 확산 저지, 그리고 치료역량 강화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미 위기경보가 ‘경계’ 단계일 때부터 ‘심각’ 단계에 준한 선제적 대응기조를 유지해 온 바, 정부와 함께 지역사회 감염 예방 등 확산 차단에 만전을 기함과 동시에, 사태 악화의 상황에 대하여도 충실히 준비해 왔다.

최근 위기경보 ‘심각’ 단계 격상 대응을 위한 서울시의 선제적 대응은 ▴ 재난대응체제 대폭 강화, ‘의료․방역 대응체계 병행’,‘고위험 우려시설 중점방역 및 접촉우려자 관리강화 대책’으로 은평성모병원과 신천지예수교 시설을 집중관리한다. ‘밀접접촉 최소화를 위한 긴급조치’와 자발적 이동제한을 위한 다중이용시설 임시 휴관‧휴업 조치, 재난특별방송 체제로 TBS 개편, ‘심각’ 단계에 부합하는 ‘시민행동요령’ 개편 등 7대 종합대책으로 집약된다.

시는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 단계 격상에 따라 ’경계‘ 단계부터 선제적으로 구성하여 운영 중인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대폭 강화하고 총력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민․관․군․경 협력 거버넌스를 가동한다. 신속한 환자 발견·역학조사 강화로 ‘봉쇄 정책’을 유지하면서도, 지역 확산 차단·환자치료 집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비상대응체계를 즉각 가동한다. 특히 지역사회 확산에 대응하는 대책에 총력을 기울인다.

코로나19 봉쇄를 위해 확진자 동선 ‘현장 역학조사반’을 최대한 확대한다. 현재 현장 역학조사반을 4개반 24명에서 → 16개반 96명4배의 조직‧인력으로 24일부터 본격 확대 운영한다. 확진자 이동 경로, 접촉자 조사를 최대한 빠르게 조사해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감염을 철저히 찾아낸다는 계획이다.

25개구 전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선제적으로 코로나19 ‘의심증상’ 시민까지 진료 대상을 확대, 민간병원에 코로나 의심환자 접근을 최소화해 지역 감염을 최일선에서 차단해 나간다. 서울 소재 25개 보건소는 기존 일반 진료기능을 중단하고,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강화해 24시간 운영한다. 의료진을 선별진료소에 투입, 24시간 안정적 운영을 위해 기본인력으로 의사, 간호사 등 7~10명을 2교대로, 야간에는 2명을 배치, 총 16명 이상을 필수인력으로 확보,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의료원, 보라매병원은 ‘어린이전용 선별진료소’도 최초로 운영한다. 특히 야간과 주말에 의료기관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를 위해 전용 선별진료소 운영으로 신속한 검사와 진료를 할 예정이다.

시는 감염병 ‘피해 최소화’를 위해 시립병원을 즉각 코로나19 진료체계로 전환해 환자치료에 집중한다. 서울의료원, 서남병원을 즉시 ‘감염병관리기관’으로 지정하고, 입원환자를 다른 병원으로 전원, 23일 기준 953병상 중 43.3% 전원을 완료해, 413 병상을 확보해둔 상태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900병상 이상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어린이병원, 은평병원, 서북병원, 보라매병원, 동부병원, 북부병원 등 6개 시립병원은 일반 진료를 축소하고 ‘코로나19 비상진료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25개 자치구 보건소 및 6개 시립병원의 공공의료 기능은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치료에 집중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므로, 만성질환 관리와 일반진료가 필요한 시민은 일반 병의원을 찾아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시 관계자는 당부했다. 나아가 서울시의 방역 통제도 민간전문가와 연계, 보다 강화된 방역 상황 분석과 방역 홍보 지원을 통해 촘촘한 방역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전 국민적으로 불안과 공포의 근원지로 지목되고 있는 ‘신천지 예수교’ 관련 시설과 신도에 대한 철저한 방역과, ’15년 메르스시 삼성의료원과 같은 ‘병원 내 감염’의 재현이 우려되고 있는 ‘은평성모병원’에 대한 집중 방역을 시행하여 불안심리 확산을 조기에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질병관리본부로부터 170개소의 서울시 소재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교회 및 부속기관의 목록과 주소를 입수, 21일 부터 서울시와 자치구 합동으로 현장확인하고, 지난 24일 11시 기준, 163개소를 폐쇄하고 방역을 완료했다.

시설의 폐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사람에 대한 방역이다. 현재 서울시의 신천지예수교 신도 명단은 신천지 측에서 제공하지 않고 있어 감염여부 검사 등 필요한 조치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이러한 제보에 대해서 즉각 현장조사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에서 이송요원으로 근무하던 161번 환자가 2월 21일 8시 48분 코로나19 확진환자로 판정되고, 이후 같은 병원에서 접촉 의심되는 환자가 추가로 확진판정을 받아 ‘병원 내 감염’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바, 2.22(토)부터 병원 전면폐쇄 등 긴급 조치를 시행하였다.

시는 은평성모병원의 응급의료센터, 외래진료 등을 전면폐쇄하고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즉각대응팀을 설치하여 병원의 감염관리를 체계적으로 하도록 했다. 현재 병실에 입원중인 환자들은 1인 1실 자가격리를 원칙으로 하여 추가 감염을 예방하고 발열 및 코로나19 PCR검사*를 통해 전수조사 중인 상황이다. 의료진 등 밀접접촉자에 대해서는 코로나19 PCR검사 및 자가격리를 시행 중이고, 일반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에 대해서도 발열 및 호흡기증상 모니터링과 교육을 체계적으로 시행하도록 했다.

서울시는 지역사회 코로나19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지난 21일노인종합복지관 등 다중이용 복지시설에 대한 휴관을 실시, 어린이집, 문화·체육시설 등에 대해서도 휴원·휴관을 확대 실시한다.

코로나19의 주된 감염경로가 비말감염으로 확인 다수 시민이 밀집하는 시설과 공간 등에 대한 대책도 시급한 실정이다. 시는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시설의 혼잡도 및 밀접접촉을 줄이고, 광화문광장 등 도심집회도 제한하여 이에 대한 예방조치를 강력히 시행할 계획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최소화를 위해 공무원을 필두로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여 대중교통 혼잡도를 낮추기로 했다. 코로나19 발병 이후 대중교통 이용승객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했고, 주말에는 10% 이상 감소하여 혼잡도는 완화, 출근 시간인 오전 7~9시에는 여전히 혼잡한 것이 사실이다. 시는 출근시간대 밀접접촉으로 인한 코로나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해 출퇴근시간을 분산하고자 시차출퇴근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지난 25일부터 코로나19 방역 관련 인력과 부서별 필수인력을 제외하고, 70% 이상의 시 공무원은 10시 출근하고 7시에 퇴근하게 된다. 출퇴근 시간 조정에는 25개 자치구는 물론 25개 시 투자출연기관 등도 참여해 총 42,000여명 규모에 해당될 것으로 추산된다.

서울시에서는 공공부문부터 선제적으로 대응 조치하고,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 서울소재 기업, 공공 및 민간기관 등에 협조를 요청하여 시차출퇴근제에 적극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대중교통 이용 시 밀접접촉에 따른 코로나 감염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지하철보다 상대적으로 혼잡도 감소폭이 적은 버스의 경우 노선별, 시간대별 혼잡도를 조사‧분석하여 혼잡한 노선에 대해서는 추가차량을 긴급히 투입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심각단계 대응 방침에 따라 광화문광장 인근 등 향후 예정된 도심집회에 대하여 경찰과 적극 협력하여 원천봉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 주말 집회를 강행한 ‘범국민투쟁운동본부’ 등이 오는 29일과 3월 1일에도 집회를 예고하고 있어 도로와 광장에 집회를 위한 무대설치 등을 불허할 예정이다.

서울시의 도심집회금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일부단체는 22일 23일 광화문광장 인근 등에서 집회를 개최한 바 있다. 서울시는 신원 특정이 가능한 전광훈 목사 등은 물론 신원불특정 참여자들에 대해서도 채증된 동영상 및 사진 등 위법행위 자료를 바탕으로 경찰에 고발한다. 가짜뉴스 차단과 정확한 정보 공유를 통한 ‘과도한 불안과 공포’의 확산 방지를 위해 미디어재단 TBS는 라디오, TV, 유튜브 합동 재난특별방송 체제로 전면 개편·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코로나19 지역확산 차단을 위해 개인 위생수칙 및 발열・기침 등 호흡기 증상 시 행동수칙, 불필요한 외출자제를 통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담은 ‘시민 행동요령’을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코로나19와 관련한 과도한 불안 해소를 위해 신천지예수교회 시설현황을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신속히 공개하고, 시 홈페이지내 클린존 웹사이트를 통해 다중이용시설 및 확진자 동선 방역현황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는 바, 많은 시민들의 정보 이용을 바란다고 설명했다.

박원순 시장은 “대구‧경북 확진자 발생과 전국적 확산으로 맞게 된 새로운 국면의 전개는 이번주가 중대 고비로 시민의 건강과 안전,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이미 ‘심각’ 단계에 준해 대처해왔다”라며 “코로나19의 빠른 종식이 경제와 민생 등 당면한 모든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며, 행정력과 시민의식이 한단계 성숙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 시민과 함께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