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가맹․대리점 분쟁 90건 해결
상태바
서울시, 가맹․대리점 분쟁 90건 해결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02.25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가맹 및 대리점 분야 분쟁조정’과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업무’를 위임받은 지난해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많은 분쟁조정과 등록 업무를 처리 했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공급업자와 대리점’ 간 분쟁이 생기면 공정위 산하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을 찾아가야만 조정 절차를 밟을 수 있었다. 관련 법령이 개정됨에 따라 ’19년 1월부터는 서울, 경기, 인천 등 지자체에서도 조정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소상공인이 대부분인 가맹점주, 대리점주는 긴 분쟁조정 기간 자체가 생계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으므로 신속한 처리와 편리한 구제절차를 통해 피해를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

2019년 ‘서울시 가맹․대리점 분쟁조정위원회’에 접수된 사건은 총 103건으로 이중 처리가 완료된 것은 90건(가맹 76건, 대리점 14건)이다. 종결 및 성립이 85건, 불성립이 5건(가맹 4건, 대리점 1건)이며, 나머지 13건은 현재 조정을 진행 중이다.

이번에 처리된 분쟁조정 유형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가맹사업분야’에서는 ▴정보공개서 제공의무 등 위반(11건) ▴허위·과장 정보제공(11건) ▴부당한 손해배상의무(11건)가 가장 많았고 ▴거래상 지위남용(8건)이 뒤를 이었다. ‘대리점거래 분야’에서는 대리점에 불이익을 제공(6건)한 공급업체에 대한 조정신청이 가장 많았다.

분쟁조정은 피해를 입은 가맹‧대리점주가 전문가로 구성된 ‘서울시 분쟁조정협의회’에 조정을 신청하면, 협의회 위원들은 양당사자의 상황 파악 후 점주와 본사 간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내 신속한 피해구제와 권익을 보호하는 방식이다. 소송과는 달리 무료로 진행되므로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다.

한편, 조정성립에 따른 경제적 성과도 컸다. 시는 가맹‧대리점주가 소송을 거쳐 분쟁을 해결했을 때 발생했을 비용절약부분과 조정금액이 약 5억 9천여만 원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가맹사업 분야 5억 7,056만 원, 대리점 분야 1,801만 원이다.

서울시는 지난 한 해 2,471개 브랜드의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업무’도 4,446건 처리했다. ▴신규등록 433건 ▴변경등록 3,000건 ▴변경신고 638건 ▴자진 등록취소 375건이다.

시는 가맹본부가 변경등록 기한을 준수해 예비창업자에게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온라인‧우편안내‧설명회 등을 통해 지속적인 홍보를 펼치고 있다. 또 지난해 하반기에 실시한 정보공개서 모니터링(812개 브랜드) 결과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관리에도 나설 계획이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서울시는 가맹‧대리점 거래에서 발생하고 있는 분쟁을 신속하게 해결해 경제적 약자로 대변되는 가맹‧대리점주의 피해예방 및 권익보호에 힘쓰겠다”며 “앞으로도 가맹‧대리점 거래에 대한 감독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예비창업자에게도 충실한 정보를 제공해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