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코로나 19, 대응방안, 45개국 시장들에게 전수
상태바
박원순 시장, 코로나 19, 대응방안, 45개국 시장들에게 전수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03.29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시장이 코로나 19 대응방안에 대해 해외 45개 도시 시장들과 지난 27일 오후 11시 15분부터 영상회의를 진행했다. / 사진=서울시
박원순 시장이 코로나 19 대응방안에 대해 해외 45개 도시 시장들과 지난 27일 오후 11시 15분부터 영상회의를 진행했다. / 사진=서울시

박원순 시장은 지난 27일 오후 11시 15분, 45개 세계 주요도시 시장들과 ‘코로나19 공동대응 화상회의’를 갖고, 코로나19 선제적 대응을 위한 서울시의 방역 경험과 노하우를 소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화상회의에 참석도시는 서울시, LA, 런던, 밀라노, 로마, 마드리드 등 3억 6천 만명 도시인구를 대표하는 31개국 45개 시장들이 참여했다.

전 세계 96개 대도시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 C40(도시 기후리더십 그룹)의 의장인 에릭 가세티(Eric Garcetti) 미국 LA 시장이 먼저 박원순 시장에게 화상회의를 긴급 제안하고 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서울시의 코로나 19 방역 및 대응 노하우에 대한 발표를 요청 성사됐다.

C40(Cities-Climate Leadership Group)는 기후변화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국제기구다. 96개의 회원도시가 가입, 시는 2011년부터 운영위원회 위원도시이며 현재 부의장도시로도 활동 중이다.

회의는 참석자들의 높은 관심으로 약 70분간 진행되었고 박원순 시장은 ‘과잉대응이 늑장대응보다 낫다’는 서울시의 감염병 대응 원칙 아래 신속한 진단시스템 등 우리시의 선제적이고 신속한 대응 정책을 자세히 소개했다.

박원순 시장은 신속한 검진을 위해 드라이브 스루, 워킹스루 같은 선별진료소를 도입하여 의료진과 환자의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고, 환자 중증도에 따라 치료시설을 분리 운영하는 등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혁신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시민 이동을 통제하지 않으면서 대도시 서울의 도시기능을 유지하고, 확진자 동선 같은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감염 위험을 차단할 수 있었던 것은 성숙하고 민주적인 시민의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강조했다.

이 화상회의에서 에릭 가세티(Eric Garcetti) LA 시장은 발표에서 위기상황에서의 도시간 경험 및 노하우 공유를 강조하였고, 살라 밀라노 시장은 밀라노에서 1개월간의 봉쇄 조치 경험을 통해 얻은 주요 메시지와 권고사항을 공유하였고, 시에라리온 프리타운 시장은 낮은 자원,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 환경에서 대유행을 대비해야 하는 상황상의 어려움에 대해 언급했다.

한편,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미국 샌프란시스코, 인도 델리, 콜롬비아 보고타 등 해외각국의 주요도시 시장들은 현재 도시의 코로나 상황과 대응책을 알리며, 서울시의 우수한 대응정책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에릭 가세티(Eric Garcetti) LA 시장은 이번 회의가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보 공유 플랫폼 등을 통해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 나갈 것을 제안하며 회의를 마무리 했다.

박원순 시장은 “화상회의를 통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 국가가 얼마나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는지 체감, 이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전 세계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간, 도시간 연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서울시는 코로나19 방역과 대응 과정에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해 세계적 위기상황을 공동 대처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