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중심이다..성동구, 청년 1인 가구 지원 나서
상태바
청년이 중심이다..성동구, 청년 1인 가구 지원 나서
  • 성동신문
  • 승인 2020.05.0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 청년 1인 가구 이사지원서비스, 슬기로운 성동생활 안내 책자 제작
▸비대면 화상교육 ‘랜선 청년학교’ 도 열어, 올해 15개 청년사업 실시로 지원 나서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청년과 함께 실행하는 ‘2020년도 청년 1인 가구 자립 지원사업’을 통해 청년 1인가구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하고 청년들의 직접 참여를 통한 맞춤형 정책을 선보인다.

먼저 성동구로 이사 오는 청년은 이사차량과 인력지원을 받고, 쓰레기 분리배출은 어떻게 하나, 공유물품 대여는 어디서, 청년센터 이용법 등 청년 1인 가구로 생활하는 데 필요한 유용한 정보가 실린 ‘슬기로운 성동생활 입문편’을 받아볼 수 있게 된다.

2019년 ‘성동청년축제’에서 정원오 구청장이 청년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2019년 ‘성동청년축제’에서 정원오 구청장이 청년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구는 지난해부터 원룸 등에 거주하는 이삿짐이 적은 청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이사 지원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올해 본격 시행에 따라 기존 복지시설의 차량을 빌려 운영하던 소규모 형식에서 벗어나 전용 이사차량을 임차해 수요자 일정에 맞춘 이사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청년‘이사지원서비스 봉사단’을 구성해 기존 도움을 받았던 청년들이 봉사자가 되어 인력지원에 나서는 등 선순환 자원봉사모델로 운영한다.

또한 구는 성동구로 전입하는 청년들을 위해 ‘슬기로운 성동생활 입문편’ 책자 제작사업에 착수했다. 성동구청년정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청년 6명으로 구성된 제작단이 지역에서 자립하면서 알게 된 유용한 생활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것이다. 정보책자에는 쓰레기 분리수거 방법부터 일자리카페, 도서관 정보 등 청년들이 필요한 지역의 공공시설과 성동구가 처음인 청년들이 가보면 좋을 지역 여행정보 등을 담는다.

이 외에도 청년 10여 명으로 구성된 ‘성동청년리빙랩활동단’을 구성해 전반적 사회 문제부터 생활 속 작은 불편까지 청년의 시각에서 문제를 발굴하고 구와 함께 해법을 찾는 연구단을 발족한다. 도출된 해법은 향후 연구지원으로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발전방안까지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5월에는 직장, 학업 등으로 교육 혜택을 받기 어려운 청년들을 위해 ‘성동청년학교’를 연다. 코로나19 여파로 집합교육이 어려워 화상플랫폼을 활용한 실시간 비대면 교육 ‘랜선 청년학교’로 운영한다. △취준생과 사회초년생을 위한 스피치교육 △직장생활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재무제표 보는 법과 엑셀을 활용한 직장인 시간관리 비법 △사회초년생이 꼭 알아야할 금융지식 △예술품에 대한 안목을 기르고 재테크 팁까지 챙기는 아트테크 교육 등을 진행한다.

청년 1인가구 이사지원서비스
청년 1인가구 이사지원서비스

구 관계자는 “2018년부터 청년 1인 가구 연구용역을 통해 지역의 실태를 파악하고, 지난해 7월 전국 최초로 청년 1인 가구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성동구는 청년복지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며 “올해는 4개 분야 15개 세부사업을 마련해 시행 할 계획이며, ‘청년마음상담소’ 개소, 사회적 가족 만들기 ‘세대공감 다함께 집밥’ 운영, 한지붕 세대공감 공유주택 운영 등 청년들의 사회 네트워크 형성 및 심리안정 지원 방안도 강화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구는 1인가구의 42%가 19세에서 39세의 청년으로 지역 내에 2개의 대학이 있고 성수동을 중심으로 일자리가 늘어나는 등 청년의 유입이 많은 지역이다” 며 “청년들과 함께 실행하는 청년 1인가구 사업은 지역 청년들의 사회적 고립을 해소하고 청년들의 참여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며,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안 마련과 시행을 통해 청년들이 당당하고 행복한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