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전국최초 블록형 금연구역 추진
상태바
서초구 전국최초 블록형 금연구역 추진
  • 이연익 기자
  • 승인 2020.05.1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배천복개도록 동작대로 블록형 금연거리 지도 / 서초구
방배천복개도록 동작대로 블록형 금연거리 지도 / 서초구

서초구가 전국 최초로 동작대로와 방배천복개도로 구간을 “블록형 금연구역”으로 지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지정구간은 사당역부터 이수역까지 구가 관할하는 동작대로 보도구간 640m와 그 이면도로인 방배천복개도로 940m로서 규모는 약 32,700㎡ 에 이른다. 구간 중 사당역에서 남태령지구대 앞 동작대로 보도구간 240m은 2016년도에 금연구역으로 기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구는 해당구역에 대하여 지난 3월부터 2개월간 현장조사와 주민설문조사 등을 거쳐 금년 4월 29일 금연구역으로 지정·고시하였다. 3개월의 계도기간을 거쳐 7월 30일부터 본격 단속을 실시할 예정으로 위반시에는 과태료(5만원)가 부과된다. 평소 동작대로와 방배천복개도로 구간은 음식점과 오피스건물이 밀집된 곳으로 흡연자들이 많아 인근 주민들로부터 금연구역 지정 요청이 많았던 곳이다. 또한‘금연구역 지정 관련 설문조사’시 응답자의 73%가 간접흡연 피해를 경험하여, 응답자의 86%가 금연구역 지정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지정된 블록형 금연구역은 기존 금연거리의 대로변 위주의 금연구역지정을 탈피하여 대로변의 보도와 주변 이면 도로를 묶어 블록형으로 지정한 것으로 금연구역 지정의 효과를 높이고, 흡연자들이 이면도로로 유입되는 풍선효과도 예방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금연구역에는 흡연구역이 지정되지 않아 흡연자들의 불만이 많았으나 이번 블록형 금연구역 내에는 흡연구역을 3개소 지정하여 흡연자들의 불만을 해소함과 동시에 흡연자들이 이면도로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여 효율적인 금연구역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해당구간 내 흡연구역(부스)는 모두 개방형으로 설치ㆍ운영되어 기 설치된 1개소(방배천로 12, 파스텔시티 앞)외에 나머지 2개소(방배동 438-38 녹지대 및 방배천로 34 앞)는 인근주민 등 다양한 의견수렴 결과를 참고하여 간접흡연 피해가 없는 최적의 장소를 선정 5월중에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2012년 전국 최초로 강남대로를 금연거리로 지정하고 어린이집·유치원 주변 10m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금연정책을 선도해왔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기존 단편적인 금연구역 지정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전국 최초로 블록형 금연구역 지정함으로써 금연구역의 효과를 증대시키고 선도적인 금연환경을 조성하여 담배연기 없는 서초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