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후암동, 도시환경 변화에 맞춰 새단장
상태바
용산 후암동, 도시환경 변화에 맞춰 새단장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0.05.28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암동 특별계획구역, 용산공원 북측일대 위치도 / 용산구
후암동 특별계획구역, 용산공원 북측일대 위치도 / 용산구

용산구가 미군부대 이전으로 최근 도시환경 여건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용산공원 북측 일대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재정비 주요 내용으로는 ‘한강로변 상업·업무기능 강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용도·건축물 계획 재검토’하기로 했다. ‘2030 서울플랜 및 2030 서울생활권계획에 따른 계획요소 적용·구체화’, ‘2025 서울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따른 계획요소 적용·구체화’, ‘특별계획구역 지정 타당성 재검토’, ‘장기미집행시설 자동실효 대비 도시계획시설 타당성 여부 검토 및 재정비’,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수립기준에 따른 계획요소 재정비’ 등이 있다.

구는 재정비 용역을 한층 심도 있게 추진하기 위해 용역 초기단계부터 관련 분야 이론, 실무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총괄계획가(MP)로 선정·운영한다. 철저한 현지조사,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용역비용은 3억원이다.

후암동 특별계획구역 및 용산공원 북측 일대 지구단위계획은 지난 2015년 서울특별시고시(제2015-147호)로 결정·고시됐다. 용도지역은 주거(72.7%), 녹지(25.9%), 상업(1.4%)으로 구분되며 주요 기반시설로는 새나라어린이공원, 후암시장, 삼광초교, 용산중고교, 갈월복지관 등이 있다.

후암동 특별계획구역(32만1281.6㎡)은 다시 3개 구역, 7개 획지로 나뉜다. 지구단위계획 상 높이 5층, 20m이하를 평균12층, 최고18층까지 완화하여 재건축·재개발을 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했다.

용산공원 북측 일대(13만4014㎡)는 옛 방위사업청, 군인아파트 부지 등이 포함된다. 남산~용산공원의 연계방안이 필요한 지역이다. 지난해 말 정부는 이곳 옛 방위사업청, 군인아파트 부지를 용산공원 경계 내로 편입시키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구는 향후 진행 사항에 따라 지구단위계획에 이를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은 이르면 7월부터 내년 말까지 진행된다. 이후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등을 거쳐 계획이 최종적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구는 오는 29일 후암동 특별계획구역 일대를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고시한다. 부동산 투기행위를 방지, 원활한 사업시행을 위해서다. 제한 내용은 건축허가(단, 대수선은 제외), 주택으로의 용도변경, 일반건축물을 집합건축물로 변경하는 건축물대장의 전환, 기타 세대수를 증가시키는 일체의 행위이며 기간은 고시일로부터 3년간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변화하는 여건에 맞춰 후암동 특별계획구역 등 지구단위계획을 새롭게 수립한다”며 “도시계획, 건축, 교통, 환경 등 제 분야를 새롭게 검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미관 정비를 위해 구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