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동네서점 바로대출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상태바
관악구, 동네서점 바로대출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관악신문 금정아 기자
  • 승인 2020.06.10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준희 구청장이 드림서점을 찾아 도서대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 관악구
박준희 구청장이 드림서점을 찾아 도서대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 관악구

관악구가 서울시 최초로 시행한 ‘동네서점 바로대출제’가 1주년을 맞아 시민 독서 기회 늘리고 침체된 동네서점 운영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했다고 10일 밝혔다.

구는 주민들이 동네서점을 공공도서관처럼 이용, 온라인 유통망 확대로 판로 확보가 어려워진 동네서점은 이용자 수 증가가 매출 증대로 이어져 서점 운영에 새로운 활력을 얻는 상생효과가 있다.

구는 지난해 6월, 한국서점연합회 회원으로 등록된 관내 서점 7개소와 협약을 맺고 ‘동네서점 바로대출제’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업 시행 이후 현재까지 총 이용자 수는 10,377명, 대출 권수 14,197권(2020. 6. 9.)에 달할 만큼 주민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바로대출제를 애용하는 관악구 거주 김 모 씨(50대)는 “2~3일이면 원하는 책을 서점에서 받아볼 수 있고, 일반적으로 도서관에는 잘 없는 신간 도서, 베스트셀러 책을 새 책으로 빌려 볼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다.”라며, “또한, 온라인 구매에서는 느낄 수 없는 동네서점만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 더욱 찾게 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두드러진 성과로는 바로 동네서점의 매출 향상으로 ‘동네서점 바로대출제’로 예약해 책을 빌리러 온 주민들이 서점 곳곳을 둘러보다 예약하지 않은 책을 구매하는 경우도 쏠쏠하기 때문이다.

동네서점을 운영 중인 드림서점 성병찬 대표는 “지역의 동네서점은 주로 학생용 학습지가 주요 판매 대상이었는데, ‘동네서점 바로대출제’ 사업에 참여하면서 소설이나 인문학 분야 도서 매출이 늘었다. 사업 참여 전보다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3배까지 매출이 올랐다.”라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19로 관내 모든 도서관이 임시 휴관에 돌입하자 애서가들 사이에서는 ‘동네서점 바로대출제’가 도서관 역할을 톡톡히 했다. 코로나19가 창궐한 지난 4월에는 월평균 이용자 수 840명의 2배가량 되는 1,607명이 지역서점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나날이 높아지는 바로대출제의 수요에 발맞춰, 지난해 9월부터 대출 권수를 시행초기 1회 2권에서 5권까지 확대하고, 대출 기간도 1주에서 2주로 연장했다. 도서구입비 예산도 지난해 5천만 원에서 올해는 60% 증액한 약 8천만 원을 편성해 상반기 바로대출제 도서구입에 모두 소진했으며, 코로나19로 사업 수요가 급증한 데 따른 예산 부족분은 향후 시 도서구입비 5천만 원을 활용해 사용할 예정이다.

구는 공공도서관뿐만 아니라 도서구입비가 지원되는 사립도서관, 독서동아리에서도 동네서점을 적극 이용하도록 독려함으로써 침체되어 있는 동네서점 운영 안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쏟고 있다.

거주지 상관없이 관악구 통합도서관 정회원이면 누구나 관악구 통합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동네서점 바로대출제’를 예약 신청 할 수 있다. 현재 드림서점, 대민문고 등 7개 동네서점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2021년까지 참여 서점을 9개소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동네서점 바로대출제’가 1년간 시민들로부터 큰 사랑을 얻어온 만큼 앞으로 더 많은 시민들이 바로대출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참여 서점을 늘리고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라며, “시민의 독서 기회를 늘리고 침체된 지역서점 운영에 활력이 되고 있는 ‘동네서점 바로대출제’가 더 많은 자치단체에 확대되어 지역의 동네서점 활성화에 기여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