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가정폭력․학대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운영
상태바
서울시 가정폭력․학대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운영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07.16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례관리 지원체계 / 서울시
사례관리 지원체계 / 서울시

서울시가 16일 경찰청과 협력해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를 2020년 말까지 서울시 산하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가 운영하는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는 서울시의 복지‧돌봄 안전망과 서울지방경찰청의 치안역량을 결합 복지사각지대의 위기가정을 발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맞춤형 통합 서비스 연계․지원을 핵심으로 한다.

가정폭력의 문제는 집안사정으로 치부돼 타인의 발견이나 개입이 어렵다. 또한, 피해자와 가해자가 한 공간 내에 살아간다는 점에서 격리가 없는 한 폭력이 재발할 수밖에 없고 폭력의 강도가 커지곤 한다. 해결 역시 경제적 문제, 치료, 돌봄 등 복합적‧전문적 처방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은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이처럼 폭력, 학대, 방임 등의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위기가정을 찾아, 발견·신고된 위기가정에 대해 초기상담부터 통합적 사례관리, 서비스 연계와 복지서비스 제공,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전담한다.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는 구청이나 관내 적정 공간에 설치된다. 기존 25개 자치구별로 운영 중인 통합사례관리사(1명)와 경찰서별로 배치돼 있는 학대예방경찰관(APO)(1~2명), 상담사(2~3명) 등 총 4~6명이 한 공간에서 상주하며 위기가정을 지원한다.

또한1 12신고를 통해 경찰에 위기가정이 신고되면 학대예방경찰관(APO)이 관련 정보를 통합지원센터에 공유한다. 상담사는 전화 초기상담을 통해 위기가정의 기본적인 실태를 파악하며, 통합사례관리사는 초기상담 정보를 토대로 각 가정을 방문해 문제진단 및 해결방안을 논의한다.

위기가정으로 판단 시 아동보호전문기관,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전문기관을 연결해주거나 복지‧의료‧교육‧가정폭력 피해 전문상담, 법률상담 등 서울시의 다양한 복지서비스 및 민간 전문기관을 연계·지원한다. 더불어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와 연계하여 위기가정 내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모니터링과 사후관리를 진행한다.

시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가정이 많은데『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확대를 통해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에 기여하고 가정폭력 재발방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