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가양2동 ‘제2호 치매안심마을’ 지정
상태바
강서구 가양2동 ‘제2호 치매안심마을’ 지정
  • 강서양천신문사 박선희 기자
  • 승인 2020.08.14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이해교육 실시, 안심지킴이 상점 통한 치매환자 지원

 

강서구 가양2(동장 김미영)이 강서구 치매안심센터(센터장 정지향)2호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됐다.

지난 28일 센터는 가양2동 주민센터에서 운영위원회 위촉식 및 지정 선포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참석자 전원 체온 측정, 마스크 착용, 손소독 실시 등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수칙을 이행하며 실시됐다.

치매안심마을 사업은 지역사회의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확대해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자신이 살아온 마을에서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2019년 우장산동이 제1호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돼 치매 극복 선도기관 선정 치매 인식 개선 교육 프로그램 확산 치매환자 전수조사 등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

가양2동은 강서구 내 65세 인구 비율이 가장 높고 임대아파트 내 복지관이 많이 분포돼 있어 치매안심마을 2호로 선정됐다. 이번 지정으로 가양2동은 공공기관, 복지관 등 주요 시설과 협약을 맺고 치매 극복 선도기관으로서 기관 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치매 이해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인식 개선 교육을 실시해 치매환자를 지원할 수 있는 기억 친구도 양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가양2동 내 치매환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점들을 안심지킴이 상점으로 지정하고 치매환자의 행동 및 특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 지역 내에서 치매환자들이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관계망을 형성할 방침이다.

강서구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이번 협약식과 지정 선포식을 시작으로 마을 주민들과 다양한 관계 기관이 협력해 치매에 부담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치매안심마을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