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광역철도사업 본궤도 오른다
상태바
서부광역철도사업 본궤도 오른다
  • 강서양천신문사 박선희 기자
  • 승인 2020.08.14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국토부·지자체 큰 틀 합의…조속한 착공 추진

내년 4월까지 민자사업 미 제안시 국가 재정사업으로

원종~홍대선에서 부천대장 시종점 변경 고려 가능성도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서부광역철도 사업이 본격적으로 윤곽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최근 해당 지역의 국회의원 모임과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가 큰 틀에서 합의를 이뤄, 서부광역철도의 보다 빠른 착공을 위해 민자사업으로 우선 추진키로 했다.

서부광역철도 추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강선우, 서영석, 이용선, 정청래, 진성준, 한정애, 한준호 의원)은 지난 3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실에서 손명수 국토교통부 2차관을 비롯해 김우영 서울시 정무부시장,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부광역철도사업의 시행주체 및 방법 등에 대해 합의하고 조속한 사업 추진을 약속했다.

서부광역철도 사업은 지난 2016년에 확정 고시된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간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간 사업 주체, 시행 방법 등에 대해 입장이 불분명하고 사업이 계속 지연되고 있었다.

이에 서부광역철도 노선이 지나는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추진을 위한 모임을 결성, 이번 간담회에서는 서울시와 경기도의 사업 시행에 대한 입장을 확인하고, 국토부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구종원 서울시 교통기획관은 그동안 경제성 문제, 차량기지 문제로 표류하다가 작년 연말에 차량기지 문제를 해결했고, 경제성도 사전타당성이긴 하지만 높게 나와서 최근에 탄력을 받게 됐다면서 다만 현 시점에서 이 사업을 민자로 진행할 것인지 재정으로 할 건지, 재정으로 할 경우에는 국가 시행인지 지자체 시행인지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남동경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원종~홍대선은 경기도 입장에서도 덕은지구와 3기 신도시 추진 등으로 인해 매우 시급한 사업이라며 차량기지도 확보돼 있으니 국토부에서 빨리 결정만 내려주면 경기도도 서울시와 같이 재정이든 다른 방식으로든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는데 적극 동의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와 경기도의 입장을 확인한 국토부 손명수 2차관은 현재 경기도는 (서부광역철도) 시종점을 (부천 원종에서) 부천 대장으로 연장하길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재정으로 하면 시종점 변경으로 사전 예비타당성조사 등의 절차를 다시 해야 하고, 민자로 하면 별도의 절차 없이 적격성 검토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 사업 추진에 있어 공공성, 경제성, 용이성(사업 추진 및 완공 시기) 등을 감안해 재정과 민자 중 어떤 사업 방식으로 할지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의 입장과 의견을 수렴한 의원들은 큰 틀에서 의견을 조율했다. 3기 신도시 건설 등 시종점 변경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사업 추진의 용이성을 감안해 내년 4월까지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기다려 보고, 사업자가 없을 경우에는 4차 철도망 계획에 대장지구 연결을 포함해 재정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 진성준 의원(민주당, 강서을)서부광역철도의 필요성이 제기된 지 7년이 지났다. 이제는 정부와 지자체가 주민의 요구에 응답해야 할 때라며 민간 제안, 지자체 재정사업 등의 다양한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적극적인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용선 의원(민주당, 양천을)지하철 역사 하나 없이 출퇴근 전쟁을 벌이고 있는 교통 사각지대에 놓인 신월동 주민들을 위해 서부광역철도가 완공되는 날까지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