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국회의원회관서 구정 현안건들에 대한 토론회 개최
상태바
강동구, 국회의원회관서 구정 현안건들에 대한 토론회 개최
  • 강다영 기자
  • 승인 2020.08.25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지난 24일  ‘강동구·하남시 GTX-D 노선 신설 토론회 및 유치위원회 발대식’이 열렸다. / 강동구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지난 24일  ‘강동구·하남시 GTX-D 노선 신설 토론회 및 유치위원회 발대식’이 열렸다. / 강동구 

강동구가 지난 24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강동구·하남시 GTX-D 신설 토론회 및 유치위원회 발대식’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강동구와 하남시의 주민대표, 진선미 국회의원, 이해식 국회의원, 최종윤 국회의원, 김상호 하남시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의 발제로 시작된 토론회에는 서울시 도시교통실,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 한국교통연구원, 서울연구원, 강동 갑·을과 하남시 주민대표 각 1인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어, 강동구·하남시 GTX-D 노선 공동 유치위원회 발대식에서는 유치위원회의 사업 목표와 조직 구성 소개, 결의문 낭독, 단체결의 퍼포먼스 등이 진행됐다.

구가 3월부터 진행한 GTX-D 노선 유치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에 현재까지 7만 명 이상 주민이 동참했고 8월 5일 주민설명회를 열면서 공감대가 더 두터워졌다.

또한, 이달까지 서명운동을 마무리하고 주민 서명지를 비롯해 6월 착수한 용역에서 도출된 최적 노선안을 9월 초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에 전달, GTX-D 강동구 경유안이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과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강동구는 2023년이면 인구 55만 도시로 성장하는 만큼, 광역교통 수요가 굉장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진행 중인 지하철 5·8·9 연장사업, 세종~포천간 고속도로 등 굵직한 교통망 확충사업에 더해, GTX-D 노선 강동 유치로 주민에게 편리한 교통 인프라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