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저소득층 맞춤부서 기초복지과 신설 1년 맞아
상태바
성동구, 저소득층 맞춤부서 기초복지과 신설 1년 맞아
  • 성동신문
  • 승인 2020.08.3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 지난해 7월 저소득 주민 원스톱 지원을 위한 ‘기초복지과’ 특화부서로 신설
▸1년 간 맞춤형 급여 지원, 자활사업 확대, 코로나 재난지원금 등 생계지원에서 일자리까지 맞춤형 종합지원
지난해 7월 저소득층 원스톱 지원강화를 위해 신설된 기초복지과
지난해 7월 저소득층 원스톱 지원강화를 위해 신설된 기초복지과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다양한 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저소득층 원스톱 지원 강화를 위해 지난해 7월 특화부서인 기초복지과를 신설 운영한지 1년의 시간이 지났다.

기초복지과는 과거 부서별로 흩어져 있던 취약계층 조사・발굴 및 생계 의료급여 등 기초생활 보장 지원업무를 단일부서로 통합함으로써 저소득주민의 복지수요에 맞는 맞춤형서비스를 보다 적시에 빠르고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신설됐다.

부서는 현재 8월 기준 총 30명의 직원과 생활보장, 자활주거, 통합조사, 통합관리 등 4개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조사발굴 및 맞춤형 급여(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등) 등의 원스톱 지원 등 그동안 복지대상자의 신청・조사・관리 등이 오랜 시간과 절차가 소요되었던 불편을 해소하고 처리시간을 단축하는 절차 간소화로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생활보장팀, 통합조사팀에서는 신청자의 소득 재산 및 근로 능력 유무 등을 꼼꼼히 조사해 8,339명의 수급대상자를 선정·지원했으며, 법령, 지침 등을 통한 수급 기준 완화 등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더 많은 주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 오고 있다.

통합관리팀에서는 37,270명의 수급자 사후관리를 통해 급여, 재산 등의 변동사항에 따른 부정수급을 원천 방지하고자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대상자에게 누락된 서비스는 없는지 철저히 점검하고 있다.

자활주거팀은 근로능력이 있는 수급자의 자립지원을 위해 4개유형, 18개 사업분야의 다양한 자활 근로사업을 운영하고 총 375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했으며, 노숙인, 알코올중독자 등에 대한 직접적인 보호 및 관리에도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현물 지원 뿐 아니라 스스로 이들이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외에도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간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저소득 주민들이 생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50,442가구에 재난지원금과 마스크를 지급했으며, 노숙인 특화사업 ‘엄지척 방역사업단’을 운영해 49개소 시설의 생활방역단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저소득 주민들에게 공공기관의 문턱은 여전히 높은 것이 사실이다” 며 “좀더 쉽게 다가갈 수 있고 공감하는 조직이 되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며 지난 1년의 시간보다 앞으로의 시간을 더욱 기대 할 수 있도록 지켜봐 달라” 라며 앞으로의 각오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