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서울의료원, 공공주택 부지 개발 전면 백지화 요구
상태바
강남구, 서울의료원, 공공주택 부지 개발 전면 백지화 요구
  • 강남신문 김정민 기자
  • 승인 2020.09.0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료원 부지 위치도 / 강남구
서울의료원 부지 위치도 / 강남구

강남구가 2일 정부의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포함된 삼성동 일대 서울의료원 부지 개발을 통한 3000호 공공주택 공급계획 재검토를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에 요구할 예정이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8월 4일 발표에서 강남구 삼성동 서울의료원 부지 72만㎡를 준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개발하는 종상향을 통해 공공주택 3000호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정순균 구청장은 “서울시가 수립한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에서는 서울의료원 부지에 공동주택 건립을 불허하고 있다”며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종합발전계획에서 제시한 MICE 산업 경쟁력 확보와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서도 원안대로 개발돼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2016년 서울시는 해당 부지에 국제업무와 MICE, 스포츠, 문화엔터테인먼트 등 4대 핵심기능을 유치해 서울 핵심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현재 공공 및 민간주도로 추진 중인 현대차 신사옥(GBC) 건립과 영동대로 복합개발, 잠실 MICE 산업단지 조성 사업에는 총 20조7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강남구는 부족한 주택공급 확보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실무 태스크포스 구성을 국토부와 서울시에 제안했다.

강남구민들은 2018년 12월 19일 서울의료원 부지에 대한 공공주택 800호 공급을 골자로 하는 서울시의 일방적인 도시개발계획 변경 발표 당시에도 원안대로 시행할 것을 요청하는 내용의 반대청원서 1만550건을 제출한 바 있고, 이번 주택공급안에 대해서도 주민반대탄원에 나서고 있다.

정순균 구청장은 “TF의 논의를 통해 기존 재개발과 재건축사업, 가로주택정비사업 등을 활성화해 서울의료원 부지에 계획된 공공주택 3000호 등 부족한 주택공급을 확보하는 등 실현 가능한 대안 마련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