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역 공실상가 개인 창고 장기대여 서비스
상태바
서울 지하철역 공실상가 개인 창고 장기대여 서비스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11.23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또타스토리지’ 현장 사진 / 서울시
‘또타스토리지’ 현장 사진 / 서울시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역사 내 공실상가‧유휴공간을 창고로 조성해 시민이 중‧장기간 물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 개인 창고로 대여해주는 ‘또타스토리지’ 서비스를 23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캠핑‧스키용품처럼 당장 사용하지 않는 물건부터 소형가구나 원룸 이삿짐까지 기간 제한 없이 보관할 수 있는 ‘개인 창고’가 집 가까운 서울지하철역 안에 생긴다.

서울교통공사는 최근 수요가 커지고 있는 개인 창고를 생활권 지하철역에 조성해 시민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지하철역사의 공간 효율성을 높이고, 신규 수익도 창출할 것으로 기대했다.

개인창고는 별도 마련된 창고 공간에 계절의류, 취미용품, 개인형 이동장치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다. 1인가구 증가 및 도심지가 상승에 따라 물품 보관 공간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면서 최근 지속적으로 성장 중에 있다.

1인‧4인 가구 ‘20~39세’ 주거비율이 높아 이용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의 3개 역사 ‘5호선 답십리역’, ‘4호선과 7호선 이수역’, ‘3호선과 8호선 가락시장역에서 우선적으로 운영을 시작한다.

1인가구는 원룸에 사는 비율이 높고, 4인가구는 자녀의 짐이 많아 짐을 보관할 수납공간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돼 이들의 주거비율이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선정했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또타스토리지’는 100% 비대면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서울지하철 무인 물품보관함 전용 앱인 ‘T-locker 또타라커’에서 창고 접수부터 결제, 출입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다.

‘T-Locker 또타라커’는 공사가 지난 4월 자체 개발한 역사 내 물품보관·전달함 전용 앱이다. 이번에 ‘또타스토리지’ 접수/결제/출입/민원상담 등의 기능을 추가로 탑재했다.

앱에서 원하는 역사‧창고‧이용기간을 각각 선택한 후 요금을 결제하고, 사용자 인증을 거쳐 출입 허가를 받으면 된다. 오전 5시부터 밤 12시까지 서울지하철이 운영되는 시간에 이용할 수 있다.

창고는 ‘캐비넷형’, ‘룸형 두 가지다’. 캐비넷형은 월 79,000원, 우체국 5호박스 10개 정도 들어가는 크기로, 가구 없는 원룸 이삿짐, 취미용품, 수집품 보관에 적합하다. 룸형은 월 131,000원으로 우체국 5호박스 35~45개 정도 들어가 소형가구나 원룸 이삿짐을 보관할 때 이용하면 좋다.

최소 1개월부터 보관할 수 있으며 장기이용은 6개월‧1년까지 시 추가 할인도 받을 수 있다. 결제는 앱을 통해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 방식으로 할 수 있다.

한편, 창고 내부는 보온‧보습 시설이 완비돼 최적의 상태로 짐을 보관할 수 있다. 내부를 실시간 녹화하는 CCTV도 설치돼 안전하다. 보관 물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최대 100만원 이내로 보상해주기 위해 공사는 영업배상책임보험도 가입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이용 활성화를 위해 서비스 개시와 함께 1개월 23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 요금 할인 이벤트도 연다. 별도 신청 절차 없이 전용 앱을 통해 신청하면 20% 할인받을 수 있다.

이번 ‘또타스토리지’ 서비스는 공사가 지난 6월에 발표한 「생활물류센터」 조성 사업 중 하나다. 앞서 홍대입구역 등 4곳에 관광객들의 캐리어 등을 보관하고 공항까지 배송해주는 ‘또타러기지’ 서비스를 개시한 데 이은 두 번째 신규 직영 물류사업이다.

공사는 올해 또타러기지, 또타스토리지 등 생활물류센터 9개소 조성을 시작으로 '22년까지 최대 센터 50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지하철 역사 공간의 인식을 바꾸고 새로운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운영 서비스 구조를 개선하겠다는 목표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생활물류센터 사업이 역사 내 장기 공실상가 문제를 해결해 신규 수익을 창출하는 것과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시민편의 증진 등 공익적인 효과를 함께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포스트코로나 등 사회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면서 시민편의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역 중심의 생활편의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