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아이콘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중소벤처기업부, 아이콘 학술대회 개최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12.16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키비주얼 / 중기부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키비주얼 / 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지난 15일 서울 메리츠타워 강남 아모리스홀에서 비대면 시대의 개방형 혁신을 주제로 제2회 아이콘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9년 5월 출범한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아이콘은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인공지능, 스마트제조 4개 분야에서 대기업, 중소·스타트업, 대학, 투자사 등 총 762명이 자유롭게 소통하면서 혁신 활동을 할 수 있는 허브 역할을 해오고 있다.

올해는 4개 분야별 관계자를 중심으로 교류 프로그램 53회 운영, 기술개발 과제 49건 발굴, 기술이전 8건 등 중소·스타트업의 혁신성장을 이끌어 냈다. 이러한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개방형 혁신 활성화를 주제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듣기 위해 이번 컨퍼런스가 마련됐다.

컨퍼런스는 기조강연, 아이콘 네트워크 운영경험과 우수사례 발표, 토크콘서트 순으로 진행됐다.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기조강연은 대기업의 전략 자문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유병준 교수가 맡았다.

비대면 시대의 개방형 혁신과 성과 창출‘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 유병준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개방형 혁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예측했다“라며 “비효율적인 정부지원 제도를 개선하고 민간 중심의 개방형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신산업 기술의 대기업 편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산·학·연의 협력과 독립적인 기술전문가 그룹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코리아스타트업포럼, 한국나노기술원, 씨스템, 위즈코어 등 4개 기관이 무대에 올라 분야별 네트워크 운영경험과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수사례 발표 후 이어진 무대에서는 중기부 차정훈 창업벤처혁신실장, 배유석 교수(한국산업기술대학교), 선지원 교수(광운대학교), 정희운 교수(호서대학교), 신광민 이사(한국바이오협회)가 참여한 토크콘서트가 진행됐다.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관련 업계의 목소리, ’21년 아이콘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 개방형 혁신 활성화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토크콘서트에는 중기부 차정훈 창업벤처혁신실장이 직접 패널로 참여해 논의된 의견을 경청하고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후 주기적으로 전문가들과 만나 소통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한 해 동안 중소·스타트업의 개방형 혁신을 촉진하고 협업을 위해 노력한 분야별 대표 4인에게 중기부 장관 표창도 수여됐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조장래 전무는 “개방형 혁신 문화가 아직 걸음마 수준인 국내 상황에서 정부가 지원하는 민간 중심의 네트워크인 아이콘은 큰 의미가 있다.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혁신 활동을 장려하고 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하는데 아이콘이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